뷰페이지

‘기상~오후 9시’… 병사 휴대전화 사용 늘린다

‘기상~오후 9시’… 병사 휴대전화 사용 늘린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5-12 00:47
업데이트 2023-05-12 0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월부터 6개월간 약 20% 대상
훈련병도 주말·공휴일 1시간씩
당직근무·훈련 기간 소지 제한

이미지 확대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훈련병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훈련병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병사들의 휴대전화 사용 시간이 더 늘어난다. 훈련병들도 주말이나 공휴일에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방부는 11일 병사들이 아침 점호 이후부터 오후 9시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하도록 확대하는 방안을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전군의 약 20%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범운영을 거쳐 이 방안을 확정하면 현재 평일 기준 3시간인 병사들의 휴대전화 사용 시간이 4배가량 늘어나게 된다. 현재 병사들은 평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휴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휴대전화를 쓸 수 있다. 다만 경계·당직 근무, 대규모 교육훈련 기간에는 휴대전화 소지를 제한하는 등 임무 수행과 보안에 문제가 없도록 휴대전화 소지·사용 제한 기준을 구체화하고 제재 기준을 강화하는 등 보완 대책도 실시하기로 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해 6~12월 전체 부대의 5%에서 휴대전화 사용 시간을 ‘최소형’과 ‘중간형’, ‘자율형’으로 구분해 확대 적용하는 시범운영을 했다. 그 결과 ‘아침 점호 이후~오후 9시’인 중간형이 복무 여건과 부대·병력 관리에 가장 긍정적이라고 결론 내렸다. 최소형은 기존 사용 시간에 ‘아침 점호 이후~오전 8시 30분’이 추가되고, 자율형은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방식이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해 시범운영 뒤 설문조사를 해 보니 병사들은 자율형을 86%로 가장 선호했다”며 “간부들은 시범운영 전엔 중간형과 최소형 선호도가 높았지만 운영 후엔 자율형과 중간형 선호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현재 휴대전화를 전혀 쓸 수 없는 훈련병들도 7월부터 시범적으로 주말과 공휴일에 1시간씩 휴대전화를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훈련병의 휴대전화 사용이 심리적 안정 및 가족과의 소통에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해 군인화 교육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며 “군 본연의 임무 수행과 보안에 문제가 없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2023-05-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