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섭 장관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

이종섭 장관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8-29 15:24
업데이트 2022-08-29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미군이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점검하고 있다. 뉴스1
주한미군이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점검하고 있다. 뉴스1
국방부가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9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질의에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지난 19일 구성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구성됨에 따라 사드기지 정상화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른 일반환경영향평가는 사드 기지 정상화에 필수 절차인데 이를 수행해야 할 평가협의회에 성주군이 주민 대표 추천을 하지 못 해 지금까지 구성이 지연되고 있었다.

이 장관은 “사드는 중국과 관계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사드 배치의 근본 이유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 때문이고, 그게 없어지면 굳이 사드가 여기 있을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했다. 현재 사드 기지는 임시 작전배치 상태여서 미국은 우리 정부에 조속한 정상화를 지속해서 촉구하고 있다. 이 장관은 “성주 사드 기지 장병들이 텐트와 컨테이너에서 생활하고 있다”며 근무 여건이 매우 열악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 동향과 관련,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는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에서 특이동향은 미식별된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오는 11월 일본 해상자위대 창설 70주년 관함식에 우리 해군이 참가하는 것과 관련, “우려하는 부분을 고려해서 국제관함식의 개념과 관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은 한일 군사 당국 간 갈등 상황인 우리 군의 ‘일본 항공기 대응 지침’과 관련, “폐기를 검토하는 사안은 맞다”면서도 “해상자위대 관함식 참가 검토와 일본 항공기 대응 지침 폐기 검토는 서로 별개 사안”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19년 2월, 군은 일본 해상초계기 대응 관련 지침을 만들었다. 낮은 고도로 근접 비행하는 초계기에 대해 추적 레이더를 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라는 내용이었다. 이는 2019년 1월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해 저공 위협비행이 잇따르자 마련된 조치였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