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보이콧 선 그은 文에 美국무부 “결정 스스로 내리는 것”

올림픽보이콧 선 그은 文에 美국무부 “결정 스스로 내리는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1-12-14 08:00
업데이트 2021-12-14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전선언’ 발언엔 “북한 관여 계속해서 모색할 것”

문재인 대통령 13일 호주 수도 캔버라 의회의 집에서 호주의 방사청 격인 획득관리단(CASG)과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 계약 체결 행사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함께 지켜보고 있다. 캔버라 AF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13일 호주 수도 캔버라 의회의 집에서 호주의 방사청 격인 획득관리단(CASG)과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 계약 체결 행사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함께 지켜보고 있다.
캔버라 AFP 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13일(현지시간) 호주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발언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올림픽 참여 여부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결정은 스스로 내려야 하는 것이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 정부가 대신 내리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다만 “백악관이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기 이전 우리의 동맹 및 파트너들과 상의했다”면서 “이 같은 결정은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지역 인권 탄압 때문에 내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이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관련, ‘미국와 중국, 북한이 모두 원칙적 찬성 입장을 밝혔지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 철회를 선결조건으로 요구해 대화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우리는 북한과 외교 및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달성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위해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으로 북한과의 관여를 계속해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한에 어떠한 적대적 의도도 가지고 있지 않다”며 “우리는 어떤 전제 조건도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되어 있고, 북한이 접촉에 긍정적으로 응하길 희망한다. 이를 위해 한국 및 일본, 우리 동맹과 긴밀한 논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