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전 주민 코로나19 백신 접종할 수 있어”

“북한, 전 주민 코로나19 백신 접종할 수 있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6-25 17:05
업데이트 2021-06-25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기범 하버드의대 한국프로젝트 국장 주장
“유니세프·GAVI, 北 콜드체인 마련했다 봐”
코로나 확진자 0명 北 주장엔 “사실일 수도”

이미지 확대
박기범(화면 윗줄 왼쪽) 하버드의대 한국보건정책프로젝트 국장이 25일 제주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북한의 보건의료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귀포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박기범(화면 윗줄 왼쪽) 하버드의대 한국보건정책프로젝트 국장이 25일 제주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북한의 보건의료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귀포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북한이 전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박기범 하버드의대 한국보건정책프로젝트 국장은 25일 제주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북한이 전체 주민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가 의심이 있는 데 제 생각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백신 공급의 기술적인 문제는 개선돼야 할 측면은 남아있다”면서도 유니세프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북한에 아스트라제네카(AZ) 등 코로나19 백신을 저온 유통·보관하는 체계인 콜드체인이 마련돼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GAVI 관계자들은 북한이 4~6개월 동안 전 주민에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백신 공동구매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는 지난달까지 북한에 AZ 백신 170만 4000회분을 북한에 전달하기로 했으나, 전달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북한이 코백스의 접종 모니터링을 꺼려하고 콜드체인을 갖추지 못해 북한의 백신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박 국장은 “북한은 세계보건기구(WHO) 등과의 협력을 통해 백신 접종 정책을 (코백스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은 바 있다”며 “북한이 코백스와 비협력적이라는 건 정확하지 않은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WHO가 중국의 시노팜, 시노백 백신을 승인한 것과 관련, 박 국장은 “북한이 백신 접근권을 (북중 간) 양자적 측면에서 가질 수 있다”고 봤다.

박 국장은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사실일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소견”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코로나19 대응을 국가의 생존으로 바라봤기 때문에 고위급 수준에서 대응했고 정부 부처가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박 국장은 “바이러스가 애초에 전파되는 것을 막고자 했고, 처음부터 국경을 닫아버렸다”며 “북한 보건성은 강력한 대책으로 대응해 북한으로 바이러스가 들어오는 걸 차단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자신감 있게 굉장히 큰 규모의 집회를 시행하고 마스크도 쓰지 않은 모습을 보인 건 북한 내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았다는 방증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국장은 북한이 국경 봉쇄 등 코로나19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정책으로 빈곤이 확대되고 필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가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북한이 고립된 국가로 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백신 확보를 위한 노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북한의 백신 확보 노력과 요구가 북한이 대외에 문을 열도록 하는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박 국장은 제언했다.
서귀포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