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용, 美 의회대표단 면담… “한국 기업 활동 지원 당부”

정의용, 美 의회대표단 면담… “한국 기업 활동 지원 당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6-04 14:57
업데이트 2021-06-04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표단, 코로나 이후 첫 해외 방문국으로 한국
“한미정상회담 매우 성공적…동맹 발전 지지”

이미지 확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용산구 장관 공관에서 미국 상원의원 대표단 3명과 차담회를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크리스 쿤스 의원, 태미 덕워스 의원, 정 장관, 댄 설리반 의원.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용산구 장관 공관에서 미국 상원의원 대표단 3명과 차담회를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크리스 쿤스 의원, 태미 덕워스 의원, 정 장관, 댄 설리반 의원.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4일 방한 중인 미국 상원의원 대표단과 만나 한반도 문제와 한국 기업의 미국 내 활동 지원을 요청했다.

정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장관 공관에서 태미 덕워스(민주)·댄 설리반(공화)·크리스 쿤스(민주) 상원의원 등 초당적 의회 대표단과 차담회를 가졌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정 장관과 대표단은 한미동맹과 한반도 문제 및 지역·글로벌 사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 장관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상세히 설명했다. 정 장관은 “양 정상이 한반도 안보뿐 아니라 백신 협력, 공급망 협력 등 실질 협력 분야와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함으로써, 한미동맹이 명실상부한 포괄적·건설적·호혜적 동맹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대표단은 “금번이 코로나19 이후 초당적 의회 대표단의 첫 해외 방문이자 한국이 첫 방문국”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번 한미 정상회담이 한미동맹의 굳건함과 글로벌 협력 파트너십을 잘 보여준 매우 성공적인 회담이었다”면서 “미 의회 차원에서도 한미동맹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나가겠다고”고 밝혔다.

이에 정 장관은 한반도 문제뿐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미국내 활동 지원 및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확대 등과 관련해서도 미 의회의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