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김정은, 젊은 지도자답게 매우 솔직·실용적” 호평

이인영 “김정은, 젊은 지도자답게 매우 솔직·실용적” 호평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2-17 19:20
업데이트 2021-02-17 1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 출연서 밝혀

김정은 경제 실패 인정에 긍정 평가
“노력해도 평양서 답 없다 …
혼자 모노드라마 쓰는 시간”
“국민 공감대 형성되면 北 백신협력 가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뉴스1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경제 실패를 자인한 것을 두고 “매우 솔직하고 어떤 면에서는 실용적인 접근”이라면서 “젊은 지도자답게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성과 지표들도 현실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인영 “전력 다해 상반기 중
반전 기회 만들겠다”

이 장관은 17일 YTN 뉴스특보에 출연해 제재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으로 북한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을 언급하며 “(이런 상황에서) 경제 사정이 굉장히 좋다, 양호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실질적이지 않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취임 이후 ‘작은 교역’, 인도적 협력 등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북한에서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평양에서 아직 아무런 답이 없다”면서 “어떤 의미에서는 혼자서 모노드라마(일인극)를 쓰는 것과 같은 시간을 보낸다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력을 다해서 상반기 중으로 반전의 기회를 만들어보겠다”고 강조했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국민 공감대 형성시 北 백신 접종 협력,
北 국제사회 나올 때 우리가 지원 가능”

또 향후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개성공단 가동 재개 등을 우선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국민의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이뤄지고,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백신 접종과 관련해 협력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다”면서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이어 “북한이 어느 시점에선가 백신 접종 협력과 관련해 국제사회로 나올 때 우리가 (백신 지원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8일 시작해 11일 끝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도중 힘주어 이야기하듯 오른손으로 어딘가를 가리키고 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내각이 설정한 올해 경제목표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당 경제부장을 한달 만에 교체했다. 조선중앙TV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8일 시작해 11일 끝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도중 힘주어 이야기하듯 오른손으로 어딘가를 가리키고 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내각이 설정한 올해 경제목표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당 경제부장을 한달 만에 교체했다.
조선중앙TV 캡처 연합뉴스
국정원 “北 남한영상물 유포시 사형”
“코로나 백신 탈취 목적 화이자 해킹”

김정은, 반동사상 문화배격법 제정
“한국 영상 시청시 징역 5년→15년”

한편 국가정보원은 전날 북한이 남한 영상물을 유포했을 경우 최대 사형에 처하도록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한국 영상물을 유입해 시청했을 경우 징역은 5년에서 15년으로 늘어났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정원의 비공개 업무보고를 마친 뒤 가진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북한이 지난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해서 남한 영상물 유입·유포에 최대 사형, 시청하는 것은 기존 징역 5년에서 15년으로 강화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열악한 의료 환경 속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경을 봉쇄한 북한은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기술을 탈취하기 위해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에 해킹을 시도했다고 국정원은 공개했다.

국정원은 또 “김 위원장의 건강에는 이상이 없으며 정치국 상무위에 중대문제 토의 결정권을 부여하는 등 시스템 통치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부인 리설주 여사가 1년간 공식석상에 보이지 않는 데 대해 “특이동향 없으며 아이들과 잘 놀고 있고 코로나19 방역 문제 때문인 듯하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마스크 없이…북한 김정은, 리설주와 기념공연 관람…리설주 1년여만에 모습 보여
마스크 없이…북한 김정은, 리설주와 기념공연 관람…리설주 1년여만에 모습 보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6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 기념 공연을 관람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리설주 여사는 지난해 1월 25일 설 명절 기념공연 관람 이후 약 1년 1개월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2021.2.17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