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박 억류 한 달여만에...이란 “한국 선원 석방 허용”

선박 억류 한 달여만에...이란 “한국 선원 석방 허용”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2-02 22:09
업데이트 2021-02-02 2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4일 걸프해역에서 억류
“인도주의적 조처에 따라 출국”
70억불 동결자금 급물살 타나
이란 혁명수비대 함정들에 나포되는 유조선 ‘한국케미’
이란 혁명수비대 함정들에 나포되는 유조선 ‘한국케미’ 한국 국적의 유조선 ‘한국케미’가 4일(현지시간) 걸프 해역에서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함정들에 의해 나포되고 있는 모습. 이란 국영 TV는 혁명수비대가 호르무즈해협에서 환경 오염 유발을 이유로 ‘한국케미’를 나포했다고 보도했다. 2021.1.5
타스님 통신 제공
이란 외무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한 달여 동안 억류한 한국 선원들의 출국을 허용하기로 했다. 선박관리인력을 제외한 선원 모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페르시아만(걸프 해역)에서 환경오염을 일으킨 혐의로 억류한 한국 선원들이 인도주의적 조처에 따라 출국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이란 사법부는 지난달 4일 혁명수비대를 동원, 해양을 오염시켰다는 이유로 걸프 해역 입구의 호르무즈 해협에서 한국 국적 화학운반선 한국케미호를 억류했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한국 내 은행에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 70억 달러(약 7조 6000억원)가 동결돼 있는 상황에서 ‘선박 억류’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한국 정부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지난달 10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이란을 방문, 주요 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조속한 선박 억류 해제를 요청했다. 이란은 동결자금과 선박 억류는 별개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최근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을 해결하면 선박 석방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면서 한국과의 관계 개선 여지를 남겼다.

한국 정부는 ‘스위스 인도적 교역채널’(SHTA)로의 자금 이전 방식을 통해 동결자금을 우선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정부가 제재 면제 승인을 하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