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유가족 의견 청취 뒤 장례 진행”… 물품·활동 지원 팔 걷은 교민들

정부 “유가족 의견 청취 뒤 장례 진행”… 물품·활동 지원 팔 걷은 교민들

이경주 기자
이경주, 이하영 기자
입력 2019-06-03 00:38
업데이트 2019-06-03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어 전공 현지 학생들 통역 봉사 활기

정부가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해 사망한 희생자 7명에 대해 장례 절차를 유가족과 협의해 진행한다.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2일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대리해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책회의에서 “가족들이 사망자 시신을 최종적으로 확인했다”며 “유가족 의견을 잘 청취하고 여행사와 협조해서 장례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곧 유가족과 시신의 운구 시기 및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차관은 사고 현장 인근에서 현지 교민의 물품 및 활동 지원이 이어졌고 현지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학생도 자발적으로 통역 봉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로 전문을 보내왔다.

전날 주헝가리 대사관에서 열린 추모식에는 100여명의 헝가리 국민이 찾아 대사관 담에 금속 향로, 초, 꽃, 편지 등을 놓고 희생자의 명복과 실종자의 귀환을 기원했다. 한 편지에는 “당신의 영혼은 평화를 찾을 겁니다”란 문구가 적혀 있었다. 학생인 마가라트 로자(15)는 “처음 뉴스 보고 벌써 며칠 지났는데도 살아있는 분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해서 마음이 안 좋다”며 “나와 국적이 다른 사람이지만 나보다 어린 아이도 있는 것을 보고 너무 슬펐다”고 말했다.

서울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부다페스트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9-06-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