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와야 日 방위상 “북한 발사체, 분명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

이와야 日 방위상 “북한 발사체, 분명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6-01 11:32
업데이트 2019-06-01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AP 연합뉴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AP 연합뉴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이 1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본회의 2 ‘한반도 안보와 다음 단계’라는 주제로 한 연설에서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정말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와야 방위상은 “1년 전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폴에서 진행됐는데 북한이 구체적인 조처를 취해서 비핵화를 해야만 한다”며 “북한은 이 정상회담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잊어선 안되며 진중하게 전 세계의 요구에 부응해 이 기회를 놓지지 말고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런 의미에서 북한이 5월 초 발사한 단거리 탄도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분명히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이행과 함께 외교적 노력으로 비핵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은 모든 범위에서 탄도탄을 파괴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충족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에 있어서 별 변화가 없다”며 “이제는 적절한 유엔 결의안을 완전히 이행해서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야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싱가포르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