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간 교류 활성화로 남북관계 개선 불씨 살린다

민간 교류 활성화로 남북관계 개선 불씨 살린다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2-28 22:12
업데이트 2018-02-28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명균, 북민협 면담 새달 재추진…개성공단 기업 등 방북 신청 검토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남북 관계 개선의 ‘불씨’를 이어 가기 위해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서 “당국자 회담에 의지하지 말고 이제 문화 교류, 학술 교류 등 민간 교류를 더욱 활발히 뒷받침해야 한다”면서 “모든 것이 유엔 제재를 받는다고 판단하는데, 제재에 해당하지 않고 피해갈 수 있는 분야가 여럿 있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의에 참석해 “남북 교류는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복원하며 확대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면서 “특히 겨레말큰사전, 만월대 등 민족 동질성 회복 사업과 함께 보건 의료, 산림, 종교, 체육, 문화 분야의 민간 및 지방자치단체의 남북 교류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날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하는 민간 단체들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관계자들과 면담할 예정이었지만 국회 일정을 이유로 이를 취소했다. 지난달 31일 한 차례 면담을 취소한 이후 두 번째 일정 연기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장관께서 취임하신 후 (북민협 관계자들을) 처음으로 만나는 것”이라며 “조만간 3월에 다시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대북 제재로 인해 민간 교류나 인도적 지원을 통해 줄 수 있는 물품에도 한계가 있다”면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 고위급 대표단이 방남한 이후 북한이 변화된 입장을 보이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방북 신청을 포함해 모두 41건의 방북 신청도 검토하고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3-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