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엔 CCTV영상·北엔 음성 전송… 文·김정은 ‘대리 정상회담’

靑엔 CCTV영상·北엔 음성 전송… 文·김정은 ‘대리 정상회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1-09 22:38
업데이트 2018-01-10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안보실 우리 측 회담 총지휘… 관련 부처들 실시간 모니터링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진행 상황은 실시간 남북 정상에게 보고됐다. 회담이 우리 쪽 구역인 ‘평화의집’에서 열린 만큼 폐쇄회로(CC)TV를 통해 북측 대표단의 표정 등 회담장의 생생한 영상과 음성이 고스란히 청와대와 지휘본부 격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 전송됐다. 비록 우리 쪽 구역에서 열렸지만, 북측으로도 회담장의 음성이 실시간 전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대리 정상회담’으로 치러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까닭이다.
조명균(앞줄 왼쪽)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9일 오전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리선권(오른쪽)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 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9  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앞줄 왼쪽)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9일 오전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리선권(오른쪽)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 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9
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우리 측에서 실질적으로 회담을 진두지휘한 곳은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총지휘하는 가운데 통일부와 국가정보원, 국방부 등 관련부처 관료들이 회담 내내 모니터링을 하면서 평화의집 연락관을 통해 대표단에게 협상 전략을 제시하고 관련 대응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나 회담에 배석한 천해성 차관 모두 남북회담 경험이 워낙 풍부한 데다 사실상 전권을 부여받은 만큼 현장으로 전달되는 ‘훈령’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금강산 관광 활성화와 남북 경제협력 등을 위한 회담 대표를 도맡았던 조 장관은 2007년 10월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정상회담장에 대통령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 자격으로 배석하기도 했다. 천 차관 역시 2013년 6월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판문점 실무 접촉 수석대표를 맡는 등 산전수전을 다 겪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와 부처가 이미 회담의 모든 전략과 방향을 조율하고 공유한 데다 협상 중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대통령이 실시간으로 지침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접견 등으로 분주한 가운데에도 남북회담 진행상황과 결과를 예의주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일일이 회담장 CCTV 영상을 살펴볼 수 없는 만큼 국가안보실 등에서 회담의 경과와 주요 내용을 빠짐없이, 수시로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이 예상하지 못했던 의제를 북측 대표단이 들고 나오는 등의 돌발상황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했다고 한다. 청와대는 지난 주말과 전날 통일부로부터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보고받으면서 회담 준비 상황을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1-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