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퍼트, 핵무장론엔 부정적… 티모닌 “北, 유엔 결의 위반”

리퍼트, 핵무장론엔 부정적… 티모닌 “北, 유엔 결의 위반”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1-11 22:52
업데이트 2016-01-12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통위서 첫 잇단 긴급 간담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1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와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대사를 초청해 북한의 4차 핵실험 관련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미국과 러시아 대사가 동시에 국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외통위원장인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리퍼드 대사, 티모닌 대사와 연이어 만났다. 외통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채택된 북한 핵실험 규탄 결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제재 결의안 채택에 협조를 요청했다.

나 위원장은 리퍼트 대사에게 “국제사회도 한목소리로 북한에 관한 유엔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한·미 간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한·미 간 정보 공유나 (미국의) 전략자산 추가 배치 등에 대해 공고한 공유와 강화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리퍼트 대사는 “어제는 미국 공군이 한국 공군의 호위를 받으면서 B52기가 왔다. 이것만 봐도 한·미 동맹이 철갑과 같이 강력하고 흔들림 없다는 것을 전 세계에 보여줬다”면서 “앞으로도 양국 간 긴밀한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리퍼트 대사는 또 비공개 간담회에서 여당에서 제기된 미군의 전술핵 재배치 등 핵무장론과 관련, “전술핵 재배치보다 현재의 시스템이 더 효율적이다”고 부정적인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위원장은 또 티모닌 대사에게 “그동안 한·러 양국이 북핵 불용이라는 공동의 단호한 메시지를 북한에 발신하는 등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해 왔는데 북한이 기습적 핵실험을 단행한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안보리에서 북한에 대해 더 강력하고 신속한 제재 결의가 채택돼야 하고, 그것에 관해 러시아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티모닌 대사는 “현재 북한에서 이뤄진 핵실험의 성격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전제하면서도 “북한 지도부의 행동은 유엔 안보리의 결의 위반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현재 러시아 측은 푸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 사건의 모든 사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면서 “6자 회담의 틀 내에서 핵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1-1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