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퍼트 美대사 “남북대화 속도·범위 우려 없어”

리퍼트 美대사 “남북대화 속도·범위 우려 없어”

입력 2015-01-28 00:16
업데이트 2015-01-28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무라야마 담화 계속 지지…트위터 소통으로 한·미 관계 개선”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는 27일 “한·미 양국은 지난 6년간 각 단계마다 같은 입장에 서 있었다”며 “한국이 제안한 남북 대화의 속도나 범위에 대해 우려가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측근으로 지난해 10월 부임한 리퍼트 대사는 이날 서울 중구 정동 주한미대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워싱턴과 서울 사이에는 틈이 없으며 우린 한국 정부에 확신이 있다”면서 대북 정책을 둘러싼 한·미 간 엇박자 해석을 일축했다.

그는 “한국은 조건 없이 대화에 임할 수 있다고 하는데 북한은 이런저런 조건을 붙이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목표 자체가 남북대화 재개라면 한국은 준비됐는데 북한은 그런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한 평양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도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일본의 고노와 무라야마 담화 수정 움직임에 대해 리퍼트 대사는 “미국은 고노와 무라야마 담화를 계속 지지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두 담화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밑받침되는 중요한 담화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양국이 6차례에 걸친 국장급 협의를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정부와 국민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국 배치와 관련해 리퍼트 대사는 “청와대를 비롯한 어떤 파트너와도 공식 협상을 한 바 없다”고 강조하면서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에 참여하는 것은 한국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트위터를 통한 소통을 활발히 하는 데 대해 그는 “한·미 관계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 매일 접근하는 방식의 트위터를 생각했다”고 소개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5-01-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