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증원군 병력 한국으로 출발…한미 연합훈련 개시

美증원군 병력 한국으로 출발…한미 연합훈련 개시

입력 2013-03-01 00:00
업데이트 2013-03-01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부터 키리졸브·독수리 연습…항모·F-22·B-52 등 참여할 듯북한군도 이번 달부터 ‘국가급 훈련’ 가능성

한미 군 당국이 1일부터 유사시 한국 방어를 위한 연합 훈련인 ‘키리졸브(KR) 및 독수리(FE) 연습’에 들어갔다.

군 관계자는 이날 “실기동훈련(FTX)인 독수리 연습에 참여하기 위한 미 증원군 병력이 미 본토와 태평양지역, 일본 등에서 (한국으로) 출발했다”며 “본격 훈련은 다음 주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독수리 연습은 지상기동, 공중, 해상, 특수작전 훈련 등 20여개 연합 및 합동 야외기동훈련으로 구성된다.

한국군은 군단급, 함대사령부급, 비행단급 부대의 20여만명, 미군은 주로 해외에서 증원되는 육·해·공군, 해병대 1만여명의 병력이 참여한다.

다음달 30일까지 이어지는 훈련기간 한미 해병대가 참여하는 대규모 상륙훈련과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한미 군수지원훈련 등도 실시된다.

북한의 3차 핵실험 직후 실시되는 이번 연습에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차원에서 예년에 비해 강화된 미군 전력이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 당국은 이번 연습에 핵추진 항공모함과 스텔스 전투기인 F-22, 장거리 전략폭격기인 B-52 등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유사시 한국 방어를 위한 지휘소훈련(CPX)인 키리졸브 연습은 이달 11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되며, 한국군 1만여명과 미군 3천500여명이 참가한다.

올해 키리졸브 연습은 2015년 12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고려해 한미 연합사가 아닌 합참참모본부가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북한군도 이번 달에 대규모 ‘국가급 훈련’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군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올해 동계훈련은 포병 훈련과 특수전 훈련, 항공기의 대지 공격 훈련 등으로 여러 가지 훈련을 예년보다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시행하고 있다”며 “우리 군은 북한군이 3월 초에 대규모 국가급 훈련을 실시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북한의 군사동향을 강도 높게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급 훈련이란 육·해·공군과 특수전 부대가 동시에 하는 전국 단위 훈련을 말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