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者 가려면 남북대화는 필수요소”

“6者 가려면 남북대화는 필수요소”

입력 2011-12-09 00:00
업데이트 2011-12-09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이비스 美 수석대표 밝혀 ‘남북이 북미보다 먼저’ 시사

글린 데이비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8일 “6자회담으로 돌아가려면 남북한 간 대화가 필수적인 요소”라며 “우리가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남북 대화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6자회담 재개를 위한 3라운드 대화가 모색되고 있는 상황에서 남북 대화가 북·미 대화보다 먼저 열릴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주목된다.

지난 1일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를 맡아 처음 방한한 데이비스 특별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통상부에서 우리 측 수석대표인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2시간가량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북한에 남북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기를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북한이 대화에 나와 올바른 신호를 보낼 수 있어야 하며, 그 전에 그들이 유엔 제재 및 2005년 (9·19) 공동성명에 따라 그들의 의무를 이행할 준비가 돼야 한다.”며 한·미 등이 요구한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 중단 등 사전조치 이행을 촉구했다. 이어 “그들이 준비가 됐는지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접촉은 계속될 것이며, 멀지 않은 시기에 북한과 다시 대화 테이블로 나갈 기회가 있겠지만 대화를 위한 대화는 관심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에 사전조치 이행을 거듭 요구한 것”이라며 대화 재개 여부는 북한에 달렸다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1-12-09 5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