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호주얼리호 오만 입항 대기

삼호주얼리호 오만 입항 대기

입력 2011-01-28 00:00
업데이트 2011-01-28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해해경 해적 수사본부 설치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삼호주얼리호가 빨라도 29일 오만 무스카트 항에 입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인 7명을 포함, 선원 20명이 타고 있는 삼호주얼리호는 최영함과 함께 무스카트 항에서 수시간 떨어진 거리의 해역에서 대기 중이다.

외교부 신속대응팀 신맹호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삼호주얼리호가 무스카트 항에 들어오는 게 오늘은 도저히 안 될 것 같다. 지금으로선 내일도 보장 못 한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정부는 애초 삼호주얼리호와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이 이날 무스카트 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오만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오만 해양경찰에서 외교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야만 삼호주얼리호의 입항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27일 오만 무스카트 항에 접안할 예정이던 삼호주얼리호의 입항 허가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최영함은 입항 허가를 받았지만, 삼호주얼리호는 허가를 받지 못했다.”면서 “‘클린 스테이트’를 주장하는 오만 정부가 범죄나 해적이 들어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외교부도 “삼호주얼리호가 해적에 피랍됐고, 해적의 시신과 생포된 해적이 (삼호주얼리호에) 있어 여러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관련국과 협의가 필요해서 늦어지고 있다.”면서 “절차상의 문제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만 해경 측은 해적의 시신이 있는 상선이 입항한 전례가 없기 때문에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알려 왔다고 신속대응팀 한 관계자는 전했다. 거기다 오만에서는 목요일과 금요일이 휴일인 탓에 오만 관계부처 간 협의가 시속히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도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한편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생포된 소말리아 해적 5명을 수사할 특별수사본부를 꾸렸다. 남해해경 관계자는 “정부가 소말리아 해적 5명을 국내로 압송하기로 함에 따라 1차적으로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고 기초단계 수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박정훈

서울 오이석·윤설영기자 hot@seoul.co.kr
2011-01-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