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떨결에 野의총 마이크 잡았다가… 與항의에 발언 멈춘 공수처장

얼떨결에 野의총 마이크 잡았다가… 與항의에 발언 멈춘 공수처장

이근아 기자
입력 2021-12-30 17:40
업데이트 2021-12-31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도읍에 끌려 인사… 충돌 뒤 자리 피해
권력기관장 특정 정당서 발언 전례 없어

국민의힘 법사위 앞에서 의원총회 개최
국민의힘 법사위 앞에서 의원총회 개최 국민의힘 의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사위 회의장 앞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야당 의원들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를 사찰 의혹이라며 공수처 해체 및 김진욱 공수처장 사퇴를 주장했다. 2021.12.30
국회사진기자단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을 위해 국회에 왔다가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마이크를 잡는 황당한 장면이 펼쳐졌다. 권력기관장이나 정부각료 등이 특정 정당의 의총 발언대에 선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법사위 회의 30분 전인 오후 1시 30분 회의장 앞에서 의총을 열었다. 최근 불거진 공수처의 통신 조회 논란과 관련해 김 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항의성 집회나 다름없었다. 먼저 도착해 회의장 안에 대기 중이던 김 처장을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데리고 나왔다. 얼떨결에 의총 발언대에 서 마이크를 잡은 김 처장은 “공수처장이 의총에 와서 한마디 하는 게 좋겠다는 김도읍 의장의 말씀을 존중해 나왔다”고 인사했다. 이에 회의장 근처에 있던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왜 정치 집회에서 (발언을) 하나”라고 항의했고,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김 의원에게 “뭐 하는 거냐”고 따지면서 김 처장의 발언은 중단됐다. 김 처장이 “그만하겠다”며 자리를 피한 뒤에도 여야 의원들이 고성을 주고받으면서 소란이 이어졌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12-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