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불가능, 가능하게 하는 게 정치” 이낙연 연일 비판

이재명 “불가능, 가능하게 하는 게 정치” 이낙연 연일 비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2-07 11:38
업데이트 2021-02-07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에서 “누군가 용기와 준비, 도전으로 현실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서울신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핵심정책인 ‘기본소득’에 비판적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이며, 우리가 얼마든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7일 페이스북에 “가능한 일을 하는 것은 행정이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얼마 전까지 모두 ‘불가능’으로 여겨지던 것들이지만, 위대한 우리 국민 중 누군가가 용기와 준비, 도전으로 불가능을 현실로 만들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저력과 높은 시민의식, 집단지성을 믿는 저는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 삼성과 하이닉스, K방역, 촛불혁명, BTS, 영화 기생충, 배우 윤여정 등을 그 사례로 들며 “지정학적 이유로 우리의 선대들이 강제 주입 당한 사대주의 열패의식에서 벗어나 불가능하다고 지레짐작해 미리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계속하는 한 문화·사회·경제·정치 모든 영역에서 우리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것들을 성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알래스카 빼고는 그것을 하는 곳이 없고 기존 복지제도의 대체재가 될 수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지사는 곧바로 “우리가 세계에 없는 새로운 제도를 처음으로 길을 열면서 선도할 수 있다”고 반박했고, 6일 트위터에도 ‘기본소득을 알래스카만 한다?…so what?’이라는 기고문을 첨부하며 “다른 나라가 안 하는데 우리가 감히 할 수 있겠냐는 사대적 열패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