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차별도 있습니다… 국감서 제기된 논란
열차 내 사회적 거리두기
23일 서울역의 KTX 열차 내 승객들이 창가 좌석에 앉아 있다. 코레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승객이 적은 열차의 좌석 배정 방식을 ‘창측 우선’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2020.3.23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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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KTX는 운행 거리에 따라 평균 2주에 한 번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도록 했다. 하지만 일반철도는 에어컨 필터 교체 규정 자체가 없었다. 10일에 한 번 세척하도록 한 게 전부였다.
규정이 없다 보니 일반철도의 에어컨 필터 교체율은 2016년 1만 620개 중 5.71%에 불과했다. 2017년에는 1만 620개 중 5.84%, 2018년 1만 488개 중 8.04%, 2019년 9612개 중 13.18%에 그쳤다. 올해는 8월 말 기준 8952개에 교체율은 2.32%뿐이었다.
코로나 확산 사태에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위생 관리가 필수적이지만 일반철도는 시트 청소 및 교체에 이어 에어컨 필터까지 KTX에 비해 차별을 받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홍 의원은 “코로나 대응과 일반열차 승객의 안전을 위해 필터 교체 관리 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0-10-14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