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갓집 항의에 ‘윤석열’ 겨눈 민주…‘특검’ 거론한 한국

상갓집 항의에 ‘윤석열’ 겨눈 민주…‘특검’ 거론한 한국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20 18:17
업데이트 2020-01-20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주사에 가까운 추태” 한국 “檢인사로 수사 방해”

민주 “사실상의 항명…윤석열 방관 우려”
한국 “이성윤·심재철 사퇴해야…특검 추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0일 대검찰청 간부들 사이에서 벌어진 이른바 ‘상갓집 항의 사건’을 ‘항명’으로 규정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책임 문제를 거론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노골적인 수사 방해로 이어지고 있다며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한 상가에서 조 전 장관 일가 수사를 지휘한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후배 검사들 사이에 갈등이 표출됐으며 이 과정에서 양석조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이 심재철 부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봐라”, “당신이 검사냐” 등으로 항의했다고 알려진 사건을 놓고 상반된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주말 한 대검 간부가 상관 면전에 주사에 가까운 추태로 모욕하는 행패를 부렸다”면서 “이런 공직기강 문란행위의 이면에는 검찰 개혁과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정면도전 의도가 드러난다. 사실상의 항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상가에 윤석열 검찰총장도 함께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총장으로서의 직무에 충실했다면 부적절하고 추태에 가까운 항명을 제지하고 경고했어야 한다”며 “그러나 이를 방관했다는 점에서 ‘윤석열 사단’의 불만 표출이 윤 총장의 지시 혹은 방조 아래 이루어진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일부 검사들의 공직기강 문란행위는 공직자로서의 기본이 되지 않은 행태로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윤 총장이 일개 사조직의 수장이 아니라면, 잘못된 검사들의 행태를 징계해 검찰의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직설적인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심야에 예의를 지켜야 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장삼이사’(평범한 사람들)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대단히 유감”이라고 검찰을 압박했다. 이어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0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0 연합뉴스
반면 자유한국당은 추 장관의 검찰 고위간부 인사로 부임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검장은 청와대 압수수색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조국(전 법무부 장관)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심 부장은 연구관에 (조 전 장관) 무혐의 보고서를 써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검찰 대학살이 정권 범죄 은폐용이고, 수사 방해용이었음이 확인된 것”이라며 “한국당은 심 부장의 ‘권력 농단’에 대해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 지검장은 (취임사에서) 검찰 수사가 절제돼야 한다고 했다”며 “그 말이 곧 정권 범죄는 수사하지 말라는 뜻이었다는 걸 국민이 모두 알게 됐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조간만 진행될 검찰 중간 간부 인사도 주시하겠다며 수사 방해 행위를 처벌하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