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성 중시’로 포장한 ‘코드인사’

‘전문성 중시’로 포장한 ‘코드인사’

입력 2013-03-15 00:00
업데이트 2013-03-15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선 특징… 외청장 ‘연기’ 왜

청와대는 14일 발표한 미래창조과학부와 공정거래위원장, 3개 처장 인선 배경으로 ‘전문성’을 내세웠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문성으로 포장한 ‘코드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윤창중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경력을 보면 인선 배경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설명했지만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와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경력을 들여다보면 눈에 띄는 것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전 ‘싱크탱크’였던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이라는 점이다.

한 후보자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출신으로 그동안 대기업을 위해 일해 왔던 조세 전문가다. 박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이해하는 외부 인사를 전격 발탁한 것은 경제민주화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인선이라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경제검찰의 수장’인 공정거래위원장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공정위원장 자리에 왜 하필이면 김앤장 출신을 임명하려는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날 발표된 인선에서 장관급은 비관료 출신으로 채워졌고 3개 처장은 관료 출신이 포진했다. 지역별로는 경북 1명, 경남 2명, 강원 1명, 전남 1명으로 영남권이 전체 5명 가운데 3명을 차지했다. 출신 학교는 서울대 2명, 동아대·육사·전남대가 각 1명이었다.

이날 예고됐던 국세청장 등 외청장 인선과 검찰총장 인선 발표를 연기해 그 배경에 시선이 집중된다. 윤 대변인은 “현재 인선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했으며,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15일 외청장 인선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인사를 두고 막판까지 청와대가 능력과 정무적 판단 사이에서 고심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근혜 정부의 장·차관 인선에서 ‘대탕평 인사’가 미흡했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주요 권력기관장 인선에서는 대탕평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3-03-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