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김종인 영입 무산된 적 없다”…김 “재영입? 전혀 모르는 일”

황교안 “김종인 영입 무산된 적 없다”…김 “재영입? 전혀 모르는 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3-25 15:00
업데이트 2020-03-25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vs 김종인
황교안 vs 김종인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를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재영입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미래통합당은 한 차례가 김 전 대표 영입을 추진했으나 공동 선대위원장을 제안하면서 김 전 대표가 거절, 한 차례 무산됐다.

통합당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5일 김 전 대표의 재영입과 관련해 “논의가 진행되는 부분이 있다. 김 전 대표가 갖는 상징성과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 범중도·보수가 하나 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언론에 밝혔다.

그는 김 전 대표 영입과 관련해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면서 “정치라는 것은 막판이 항상 중요하다. 끝까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지난달 말부터 통합당의 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됐고 이달 초·중순까지만 해도 선대위원장 추대가 기정사실화됐으나 막판에 무산됐다. 이후 통합당은 황교안 대표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내세워 선대위를 출범했다.
이미지 확대
출판기념회로 공식 석상 나선 김종인
출판기념회로 공식 석상 나선 김종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1.2 연합뉴스
박 위원장은 선대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이 김 전 위원장 영입 문제를 묻자 “확정된 건 없다”면서 “늘 그 부분에 대해 열어놓고, 모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도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의 영입과 관련해 “무산된 바 없다”면서 “논의 과정에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과 싸워 이기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인력들이 함께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진복 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검토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가능성도 상당히 무르익은 것 같다”면서 “김 전 대표가 도와주면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일단 합류하시면 이번 주 내로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의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은 김 전 대표가 통합당 선대위에 합류할 가능성에 대해 “그럴 수도 있다”면서 “황 대표 입장에서는 (김 전 대표가) 놓칠 수 없는 카드라고 생각한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5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토론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0.3.25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5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토론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0.3.25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최 전 의원은 지난달 중순 김 전 대표가 통합당 공천과 관련해 불만을 드러냈던 것과 관련, “크게 사고 날 지역은 다 고쳤다”며 김 전 대표의 통합당 합류에 장애물로 여겨지던 ‘당 내부 사정’이 어느 정도 해결됐다는 인식을 보였다.

그러나 정작 김 전 대표는 통합당으로부터 선대위원장 재영입 제안 여부와 관련해 언론에 “전혀 모르는 일이다. 나는 이미 다 정리하고 있는 사람”이라며 통합당으로부터 연락 여부와 관련해 “그런 적은 없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는 ‘제안이 오면 거절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머리가 복잡해서 이런저런 생각할 여력이 없다”며 명확한 거부 의사는 표현하지 않았다.

앞서 김 전 대표는 통합당의 공동 선대위원장직 제안에 대해 입장문을 통해 “통합당 내부 사정이 복잡해지면서 황 대표가 여러 명의 선대위원장이 나서는 공동선대위체제를 다시 이야기했다”면서 “저는 ‘그렇다면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를 알 수가 없다. 여러분들이 합심해 잘 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이라고 거절의 뜻을 밝혔었다.
이미지 확대
하트 만들며 함께 사진찍는 황교안
하트 만들며 함께 사진찍는 황교안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서울 종로구 평창11길 새마을금고 세검정지점 앞에서 종로 지역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공약을 발표한 뒤 주민과 하트를 만들며 사진을 찍고 있다. 2020.3.23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