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상임위 중 거래 몇천원”… 전문가 “韓청문회 때 1000만원”

金 “상임위 중 거래 몇천원”… 전문가 “韓청문회 때 1000만원”

하종훈 기자
하종훈, 명희진,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5-16 03:37
업데이트 2023-05-16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꼬리무는 김남국 코인 의혹 Q&A

“위믹스 코인 보유 9억뿐”이라는 金
카카오계열 코인 등 11억~12억 수준

민주 추가 조사, 金 협조 없인 ‘한계’
與는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발족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의혹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공언했지만 실효성이 의심된다. 관련 의문을 문답식(Q&A)으로 풀어 본다.
이미지 확대
김남국 의원, 자진 탈당
김남국 의원, 자진 탈당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2023.5.14 연합뉴스
Q.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 중에 코인을 거래한 것은 사실인가.

A. 맞다. 김 의원은 1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 에서 “반성하고 성찰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상임위 중 얼마나 거래했느냐’는 질문에 “소액이라 기억을 못 하고 몇천원 수준일 것”이라고 답변했는데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대표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김 의원이 지난해 5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도 1000만원 이상 거래한 것으로 분석된다. 의도적으로 축소했다기보단 방어기제가 작용한 심리 상태에서 제대로 파악 못한 채 답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Q. 김 의원이 지난 8일 입장문을 통해 보유한 가상자산 가치가 9억 1000여만원이라고 했는데.

A. 김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위믹스 보유 잔액이 8억~9억원 수준이라고 밝혀 말을 바꿨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김 의원 소유로 추정되는 가상자산 지갑에는 ‘클레이’를 포함해 ‘카카오 계열’ 코인 3억원어치가 보관돼 있고, 이 금액에 김 의원이 밝힌 위믹스 8억~9억원어치만 더해도 11억~12억원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은 ‘60억원을 벌었다는 게 아니라 고점을 찍은 것이 60억원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했다.

Q.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코인에 투자하고 이득을 봤다는 의혹이 있다.

A. 김 의원이 위믹스를 사들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2021년 10월은 위믹스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상장되기 3개월 전이고, 그사이 위믹스 가격은 20배 가까이 급등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은 넷마블이 발행한 마브렉스 코인이 지난해 5월 상장되기 전인 지난해 4월 21~26일에도 해당 코인을 사들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관련 회사의 말단 직원조차 만난 적이 없다”고 했다.

Q. 민주당이 탈당한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공언했는데 가능한가.

A. 가능하나 온전히 김 의원의 선의에 기대야 한다. 당장 거래 수익과 전체 코인 보유 규모 등을 확인하기 위한 가상자산 거래 내역이 필요한데, 김 의원으로부터 온전한 전자지갑을 제출받지 않은 만큼 난항이 예상된다. 비명(비이재명)계는 의원총회 결의문에서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는 내용이 빠진 데 불만을 표출했고, 계파 간 내홍으로 확산되고 있다.

Q. 여당의 대응은.

A. 국민의힘은 이날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을 발족하고 김 의원과 관련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 규명의 각오를 다졌다. 김기현 대표는 “이재명 대표 스스로도 김 의원 코치에 따라 코인 투자를 하며 투기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김 의원 사퇴 요구를 주저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에 이 대표는 “(민주당이 제안한) 여야 의원 전수조사를 해 보면 될 일”이라고 맞받아쳤다.
하종훈·명희진·문경근 기자
2023-05-1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