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호법 여야 재협상 이뤄질까…윤재옥 “서로 양보하고 머리 맞대야”

간호법 여야 재협상 이뤄질까…윤재옥 “서로 양보하고 머리 맞대야”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5-12 10:53
업데이트 2023-05-12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거부권 행사 요구 입장서 한발 물러나
“양보하고 여야 머리 맞대면 풀어낼 수 있을 것”
“민주당, 정파적 이익 계산 멈추고 함께 해달라”

이미지 확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앞 간호법 제정을 위한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단식농성 중인 김영경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앞 간호법 제정을 위한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단식농성 중인 김영경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뉴시스
간호법 제정안을 둘러싼 관련 직역 단체들의 갈등과 반발로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여야와 직역 단체가 재협상을 통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의 강행처리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제정안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던 강경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재협상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을 향해 날을 세우면서도 재협상의 필요성을 적극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간호사법 강행 통과로 빚어진 직역 간 갈등이 국가적인 혼란과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지난 정부 코로나19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당시에도 대통령이 나서서 의사와 간호사를 편 갈랐는데, 민주당에 분열의 DNA가 있는지 걱정스러울 따름”이라며 “각 직역 단체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니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여야가 다시 머리를 맞댄다면 지금 이 상황을 충분히 풀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언급했다.

윤 원내대표는 “누가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닌 만큼 보건 의료계와 국민을 위한 최선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가 코로나 팬데믹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효과적인 국가 의료 시스템과 의료분야 모든 직역의 유기적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협업을 더 공고하게 만들고 발전시키기 위해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재협상에 협조해줄 것을 거듭 주문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보건 의료계 각 직역이 새로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민주당도 정파적 이익과 표 계산을 멈추고 국민을 위해 뜻을 함께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