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대 보훈부 장관 박민식 보훈처장 지명

초대 보훈부 장관 박민식 보훈처장 지명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5-10 00:13
업데이트 2023-05-10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임명

이미지 확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달부로 승격되는 국가보훈부의 초대 장관에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을 지명했다.

대통령실은 9일 박 처장을 초대 보훈 장관에 지명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박 후보자는 서울대 외교학과 재학 중이던 1988년 외무고시에 합격, 외무부에서 일하다가 1993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검사로 근무했다. 11년간 검사로 활동하면서 국가정보원 도청 사건 주임검사로 저돌적 수사력을 인정받아 ‘불도저 검사’라는 별명도 얻었다.

이후 부산 북·강서갑 지역구에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윤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전략기획실장을 맡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당선인 비서실 특별보좌역을 지냈다. 정부 출범 이후에는 국가보훈처장에 임명됐다. 박 처장의 부친인 고 박순유 중령은 베트남전에 참전했다 전사해 박 후보자 등 6남매는 홀어머니 아래에서 자랐다.

박 후보자는 지명 직후 입장문을 내고 “무척 영광스러우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보훈은 국민통합과 국가정체성을 확립하는 마중물이자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가는 국가의 핵심 기능”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관 후보자 지명을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 보훈’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완수하라는 소명으로 받들겠다”며 인사청문회 준비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했다. 보훈부는 다음달부터 기존 보훈처에서 승격돼 2실 10국 29과 체제로 출범한다. 보훈정책실과 보훈의료심의관이 신설된다.

서유미 기자
2023-05-1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