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우리는 친문” 표방…한편으론 중앙위 부결 당헌 개정 재추진

이재명 “우리는 친문” 표방…한편으론 중앙위 부결 당헌 개정 재추진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8-29 16:11
업데이트 2022-08-29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8.29 공동취재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8.29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 대표 취임과 동시에 “우리는 친문(친문재인)”이라며 친명(친이재명)·비명(비이재명) 간 당내 계파 갈등 수습에 나섰다. 취임 첫날 문재인 전 대통령도 예방했다. 신임 최고위원들도 이 대표의 통합 메시지에 힘을 실었다.

한편으로 친명계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계파 갈등의 뇌관이었던 ‘권리당원 전원투표가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우선한다’는 내용의 당헌 신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내에선 친명계가 비명계와 통합은 하되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통합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29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과 환담을 나눴다. 신임 최고위원들도 동행했다. 이 대표가 당무 파악에 바쁜 취임 첫날부터 문 전 대통령을 찾은 것은 그만큼 자신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친문계를 다독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당헌 개정 문제 등을 둘러싸고 계파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떠 오르기도 했던 만큼, 향후 안정적인 당 운영을 위해서는 계파 통합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지도부에서도 통합 메시지가 쏟아졌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날 YTN에서 전날 전당대회 직후 소집된 신임 지도부 간담회 내용을 전하면서 “(간담회 때) 이 대표가 먼저 ‘친문입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 대표가) ‘우리가 다 친문인데, 나뉘어 있지 않다. 저도 그렇다’고 말했다. 저희도 같은 의견”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9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9 국회사진기자단
신임 지도부 인사 중 이 대표와 가장 가까운 것으로 평가받는 박찬대 최고위원은 CBS에서 “저까지 친명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정청래·서영교·장경태 최고위원은 친명이 아니다”면서 “억지로 친명이라고 갈라치기를 할 부분이 없다. 새 지도부를 구성하는데 유일한 대안인 ‘이재명’을 인정하고 위기의 민주당을 구하겠다고 힘을 합친 것”이라고 했다.

유일한 비명계 고민정 최고위원도 BBS에서 “선거 때야 언론에서 부르기 좋게 하기 위해 친명이네 비명이네 했지만, 그건 의미가 없다”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강한 민주당을 위해 혁신과 내부 단결을 위해 헌신하겠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당원과 지지자는 분명히 ‘내부총질 중지’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친명계는 ‘친명지도체제’가 출범하자마자 지난 24일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된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당헌 신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밀어붙였다. 박 최고위원은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을) 받아들여 나가는 것이 전국 정당이 되고 이기는 정당이 되기 위한 기본 전제조건”이라며 “국회의원들도 불편함은 있겠지만 이것을 거부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당헌 재추진은 필요하다”며 “저번에 부결됐던 건 숙의 과정이 부족했고 프로세스가 서둘렀다는 부분이 인정된 것 같다. 숙의해서 서두르지 않되 그래도 신속하게 거쳐나가야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했다.

반면 고 최고위원은 KBS에서 “한번 정리된 것이 다시금 올라왔을 때 그것이 국민들 민생과 먹거리에 관련돼 있는 것이라면 끝장을 보는 게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국민들은 민생고에 시름을 앓고 계신데 (해당 당헌으로) 당내에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너무 아깝다”며 “이제 우리의 시선을 바깥으로 돌려야 하고, 그렇게 하는 게 저희의 의무”라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국립현충원 참배로 당 대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그는 현충탑 참배 뒤 방명록에 ”국가와 국민을 위한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