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조기 전대 부정적 “안정·혁신형 비대위될 것”

주호영 조기 전대 부정적 “안정·혁신형 비대위될 것”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8-10 21:56
업데이트 2022-08-11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朱 “실무형이면 비대위 불필요”
계파 시비 없는 비대위원 인선
임이자·조은희·윤희숙 등 거론

이미지 확대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0일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주 비대위원장은 첫 출근한 이날 비대위원 인선 추천과 당무 보고를 받는 등 비대위 구상에 돌입했다. 김명국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0일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주 비대위원장은 첫 출근한 이날 비대위원 인선 추천과 당무 보고를 받는 등 비대위 구상에 돌입했다.
김명국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조기 전당대회를 전제로 한 실무형 비대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계파 시비에서 자유로운 비대위원 인선을 통해 안정과 혁신을 모두 잡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주 비대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각에선 비대위를 실무적으로 짧게 운영하고 당을 빠르게 안정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그럼 비대위 할 것이 뭐 있나,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하면 되지”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 인선 관련 질문에 “당의 안정과 혁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들을 중점적으로 모실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후보군에 대해 의견을 많이 듣고, 골고루 대변하고 혁신이나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 중에서 고르려 한다”며 “필요하면 여성도 한두 분 (모시려 한다)”고 했다.

계파 중립 인사나 친윤(친윤석열)계 배제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우리가 싸우고 있나”라고 웃으며 반문한 뒤 “내가 알기로 (계파 갈등이) 그렇게 심하지 않은데, 그런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이 되는데,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당연 수순으로 비대위에 포함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비대위원 구성과 관련해 원내에서는 주로 초·재선 그룹이 거론된다. 재선에서는 임이자 의원과 이양수 의원, 윤 대통령과 가깝고 앞서 안철수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추천한 정점식 의원 등이 거명된다. 초선 중에서는 조은희·정희용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원외 인사 중에서는 경제통인 윤희숙 전 의원 등이 언급된다.

한편 차기 당권주자인 안 의원은 MBN에서 “화합형 비대위가 필요하다. 당내 상처 치유와 민생 문제에 집중하고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안정형 비대위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당 변화에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고혜지 기자
2022-08-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