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표 의장 “전 정권 수사에 국민통합 가려져”

김진표 의장 “전 정권 수사에 국민통합 가려져”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8-10 09:51
업데이트 2022-08-10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후 첫 해외순방 일정으로 폴란드에 이어 루마니아를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9일(현지시간)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민 통합 뒤 적폐 청산’을 주문했다.

김 의장은 이날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보여준 국민 통합 정치가 제일 중요하다”며 “적폐를 청산하는 일은 위기를 극복하고 나서 해도 된다”고 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외환위기와 관련해 국민들이 겪을 고통을 생각하며 울먹였고 그 진정성이 금 모으기 운동 등 전체 국민을 하나로 엮어냈다”며 “(윤석열 대통령도)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윤 대통령 취임 후) 의도한 건지 아닌지 모르지만 전 정권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다양한 형태의 조사가 발표되니 자꾸 분열이 만들어지고 다수당인 야당에서 비판이 나온다”며 “그런 것은 좀 뒤로 미뤄도 된다. 6개월 정도 지나 국민들이 물가도 안정되고 성장도 회복됐다고 느낄 때 해도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면 적폐를 청산하는 일은 해야 하지만, 공교롭게 전부 집권 초에 몰려있어 통합의 메시지가 약해진 것”이라며 “통합의 리더십만 발휘하면 전 정권에서 잘못한 것을 고치는 일은 (추후) 해도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