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尹·펠로시 접견에 “조율도 없어”… 가능성 전면 부인

대통령실, 尹·펠로시 접견에 “조율도 없어”… 가능성 전면 부인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8-03 17:34
업데이트 2022-08-03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율중”→“휴가 중이라”→“조율도 없었다”

尹·펠로시 만남 놓고 대통령실 오락가락
“펠로시 환영…한미 국회의장 협의서 성과를”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서울신문DB·AP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서울신문DB·AP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3일 대만 방문으로 인해 미중 갈등의 중심에 선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윤 대통령의 만남은 조율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밤 한국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휴가 겹쳐 尹 만나는 일정 잡지 않아”
대통령실은 펠로시 하원의장 방한시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는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당초 펠로시 미 하원의장 방한 일정이 윤 대통령 휴가와 겹쳤기 때문에 윤 대통령을 만나는 일정은 잡지 않았다”며 대통령실 내 다른 인사들과의 별도 면담 일정도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휴가 중임에도 오는 4일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고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조율 중”이라는 설명이 나왔으나, 최종적으로 이를 부인했다.
이미지 확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3일 대만 타이베이의 입법원(의회)을 방문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3일 대만 타이베이의 입법원(의회)을 방문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한 관계자는 해당 보도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 “애초 윤 대통령이 휴가 중 지방 일정을 계획해 만남이 성사되지 않았는데 알다시피 지방 일정이 취소된 상황에서 다시 만남을 조율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변인실은 이후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과 펠로시 하원의장 만남은 대통령 휴가 일정 등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오늘 오전 브리핑 내용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면서 “보도에 혼선이 없길 바란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회동을 위한) 조율 과정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첫 여름휴가를 보내는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비롯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이날 출국한다.

펠로시 하원의장 대만 방문에
“당사국들과 긴밀한 소통 유지”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펠로시 미 하원의장 대만 방문에 대해 “우리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한 역내 평화와 안정이 필요하다는 기조 아래 역내 당사국들과 제반 현안에 관해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펠로시 하원의장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란다. 당연히 하원의장의 방한을 환영하며 (4일) 한미 양국 국회의장 협의를 통해 많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내 2만~3만명으로 추정되는 탈북 2세 아동의 인권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떠올랐다. 탈북 여성이 북한으로 강제 송환되거나 한국행을 선택하면서 자녀와 생이별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10년 전 한 탈북 여성이 중국 랴오닝성 선양의 일본 총영사관에 어린 딸과 함께 진입하려다 딸만 들여보낸 뒤 중국 공안에 저지당하는 모습.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중국 내 2만~3만명으로 추정되는 탈북 2세 아동의 인권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떠올랐다. 탈북 여성이 북한으로 강제 송환되거나 한국행을 선택하면서 자녀와 생이별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10년 전 한 탈북 여성이 중국 랴오닝성 선양의 일본 총영사관에 어린 딸과 함께 진입하려다 딸만 들여보낸 뒤 중국 공안에 저지당하는 모습.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대북단체, 펠로시에 공개서한
“中에 탈북민 강제송환 중단 촉구 요청”

한편 대북단체들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중국에 탈북민 강제송환 중단을 촉구해달라고 요청했다.

탈북자동지회와 북한인권시민연합, 북한인권위원회, 한보이스, 물망초,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6개 단체는 3일 방한하는 펠로시 의장 앞으로 발송한 서한에서 중국에 억류된 탈북민 인권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북한이 2020년 1월 코로나19로 국경을 봉쇄한 이후 중국 당국의 탈북민 강제 송환이 보류된 상태”라면서 “최소한 1170명의 탈북 난민들이 중국에 억류돼 곤경을 겪고 있으며, 강제 송환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04년 미국 의회에서 제정된 북한인권법에 이미 ▲재중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 ▲재중 탈북자의 난민 보호 여부 판단을 위한 유엔 난민 최고대표의 방해 없는 접근 허용 ▲유엔 난민협약 등의 의무 이행이 포함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북한인권법에 ▲유엔 고문방지위원회 권고에 따라 중국 국내법에 강제송환 금지 원칙 반영 ▲중국에서 중국인과 결혼하거나 자녀를 갖는 북한 여성의 법적 지위와 그 자녀의 영주 지위와 교육 등 보장 내용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송환 당시 어민이 몸부림치며 북송을 거부하는 모습. 통일부 제공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송환 당시 어민이 몸부림치며 북송을 거부하는 모습. 통일부 제공
2일 밤 대만 쏭산공항에 도착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로이터 뉴스1
2일 밤 대만 쏭산공항에 도착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로이터 뉴스1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