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완주 “아닌 것은 아냐” 성비위 부인… 민주당 16일 제명 최종 추인

박완주 “아닌 것은 아냐” 성비위 부인… 민주당 16일 제명 최종 추인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5-15 22:30
업데이트 2022-05-16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비위 의원 제명 논란

민주 대국민 사과 사흘 만에 반박
제명 수용에도 사실관계 다툴 듯
朴 측근들 “지방선거 후 법적절차”
野 “입장문 유감”… 윤리특위 제소

더불어민주당은 12일 3선 중진 의원인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3선 중진 의원인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성 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명 조치된 박완주 의원이 15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당과 나에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성 비위 의혹으로 당 지도부가 박 의원에 대한 제명 방침과 함께 대국민 사과를 한 지 사흘 만에 처음 나온 입장이다. 민주당 의원총회(16일)를 앞두고 사실관계를 부인한 것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의 제명 결정은 수용하지만, 성 비위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는 앞으로 다투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 의원은 “때가 되면 입장을 낼 생각”이라며 “아직은 그때가 아닌 듯하다”고 밝혔다. 이어 “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감내하고 시작한 일 지켜봐 달라”며 “많은 분께 혼란(을 주고) 고통스럽게 해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과 가까운 의원들에 따르면 박 의원은 “성 비위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지방선거 이후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박 의원의 입장문에 대해 에둘러 유감을 표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우린 피해자 중심으로 모든 것을 봐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이미 당에서 제명 절차가 이뤄졌고, 그렇다면 당에서도 충분히 상황에 대해 검토하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박 의원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추진과 관련해선 “제소할 때 의원들의 서명이 있어야 하고 피해자에 대한 내용이 담길 수 있다”며 “피해자의 인권이나 보호를 위해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될 수 있을지도 챙겨 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16일 의원총회에서 박 의원 제명을 최종 추인하고, 이르면 이번 주 윤리특위에 제소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홍서윤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성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과 관련해 “윤 비서관은 2012년 회식 자리에서 ‘러브샷을 하려면 옷을 벗고 오라’는 발언을 하고 직원의 볼에 입을 맞추기도 했다고 한다. 윤석열·국민의힘 정권은 성 비위에 관대합니까”라며 역공에 나섰다.

기민도 기자
2022-05-1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