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흉기 난동 경찰 대응, 있을 수 없는 일” 질타

문 대통령 “흉기 난동 경찰 대응, 있을 수 없는 일” 질타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11-22 15:11
업데이트 2021-11-22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경, 여경의 문제 아냐… 교육훈련 강화해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국민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국민과의 대화는 코로나 위기 극복 관련 방역·민생경제를 주제로 100분간 진행됐다. 2021.11.2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국민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국민과의 대화는 코로나 위기 극복 관련 방역·민생경제를 주제로 100분간 진행됐다. 2021.11.2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부적절한 경찰 대응으로 논란을 빚은 ‘인천 층간소음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 “경찰의 최우선 의무는 시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인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시스템을 정비하라”며 이렇게 언급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지난 9월 인천 남동구의 한 빌라 4층으로 이사온 가해자 A씨(48)는 아래층에 거주하는 피해 가족과 층간소음으로 갈등을 겪었다. A씨는 지난 15일 오후 피해 가족에게 흉기로 상해를 입혔는데 현장에 출동한 인천 논현경찰서 소속 B경위와 C순경(여)은 A씨를 4층 주거지로 분리 조치했다. 이어 B경위는 1층에서, C순경은 피해자의 3층 주거지에서 각각 피해 진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A씨가 흉기를 든 채 3층으로 내려와 흉기를 휘둘렀고, C순경은 도움을 요청한다며 1층으로 내려갔다. 그 사이 흉기에 찔린 피해자 1명은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논란이 확산하자 관할 경찰서장인 인천 논현경찰서장은 직위해제되고 대기발령 중인 현장 출동 경찰에 대해서는 감찰이 이뤄지고 있다. 피해자 가족은 전날 ‘경찰 대응 문제로 인천 논현경찰서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고, 게시글에는 하루만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답변 기준을 채웠다.
이미지 확대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테이저건 소문 해명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테이저건 소문 해명 인천경찰 페이스북
다만 문 대통령은 “남경과 여경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장에 출동한 경찰의 기본자세와 관련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남경’과 ‘여경’을 언급한 것은 현장에 출동했던 두 경찰의 대응을 두고 일각에서 젠더 이슈로 치환시키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남경·여경의 문제가 아니라 출동했던 경찰의 기본 자세, 자질, 태도와 관련된 문제”라면서 “그것이 젠더 이슈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 본질과 멀어진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담겨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