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살인미수 범죄 현장서 도망간 경찰 기가 막혀…文 사과하라”

안철수 “살인미수 범죄 현장서 도망간 경찰 기가 막혀…文 사과하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1-22 10:59
업데이트 2021-11-22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서 비판… “적폐청산만 집착하더니 갈 길 잃어”

“국민위협 받는 상황서 한 개인도 제압 못할
지경이면 공권력은 완전히 무너진 것”
“강한 공권력 유지는 정부 책임, 여태 뭐했나”
“철저한 진상조사로 관련 경찰관 엄벌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2021. 11.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2021. 11.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2일 인천에서 발생한 층간소음 살인미수 당시 경찰이 현장을 이탈해 피해자가 중상을 입고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사건과 관련, “대한민국은 국가로서 책임과 역할을 포기했고 민생치안은 완전히 무너졌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국민에게 사과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권력이 불법 폭력 무서워 도망?
기가 막힌다, 경찰청장도 경질해야”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경찰은 군대와 함께 국가의 가장 강력한 공권력이다. 공권력이 불법 폭력이 무서워 도망쳤다니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한 개인의 범죄조차 제압할 수 없는 지경이라면 공권력은 완전히 무너진 것”이라면서 “강력한 공권력 유지는 정부의 책임인데, 문재인 정권은 그동안 무엇을 했느냐”고 정부를 겨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하고, 관련 경찰관들을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면서 “경찰청장도 지휘 책임을 물어 경질하고 재발방지책도 세워야 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지난 15일 층간소음 문제로 인해 주민 소란 신고가 들어온 인천의 남동구의 한 빌라로 출동했던 2명의 경찰관들은 흉기 난동자를 보고도 현장에서 이탈하거나 피해자의 긴박한 비명소리를 듣고도 피해자 가족을 따라 올라오지 않아 피해를 키우는 등 부실 대응 정황이 속속 드러났다.

특히 흉기를 가져온 가해자와 맞닥뜨린 여경은 3단봉과 테이저건을 소지하고 있었음에도 현장에서 즉각 제압하지 않고 지원 요청을 위해 현장을 이탈했다.

흉기 난동자와 피해자 가족 중에 여성만 남게 된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서 아내이자 엄마였던 50대 여성 피해자는 흉기에 목이 찔려 의식불명에 빠졌고 피해자 가족들이 부상을 감수하며 경찰 없이 범인을 제압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남자 경찰과 여자 경찰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남자 경찰과 여자 경찰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북한군에 공무원이 바다서 총살되고
불태워져도 외면, 적폐청산만 집착”

안 후보는 “현 정권은 민주노총의 불법과 폭력을 방치하고, 우리 공무원이 차가운 바다에서 북한군에 의해 총살되고 불태워져도 외면했다”면서 “공직사회는 적폐 청산 등 현 정권이 집착하는 일에 동원되느라 민생을 챙기는 일은 하지도 못하고 갈 길을 잃었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의 북한군 언급은 지난해 9월 21일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6시간 만에 사살되고 불태워진 공무원 A(47)씨의 시신을 끝내 찾지 못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는 공무원 A씨의 자진 월북으로 결론내렸고 유가족은 진상 조사를 통해 억울함을 풀어달라며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에 공정한 조사촉구 요청서를 제출하고 호소했었다.

북한에 피격 사망한 A씨의 형 이래진씨는 당시 외신기자들과의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적대국인 북한의 통신 감청 내용은 믿어주면서 동생이 월북했다고 단정하며 엄청난 범죄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씨는 “동생은 8년간 조국에 헌신한 애국자였다. 그런데도 해상에 표류하는 30여 시간 동안 군과 정부는 아무런 구조 노력을 하지 않았고 북방한계선(NLL) 북쪽에 유입된 ‘골든타임’ 6시간 동안도 우리 군은 그 어떤 수단도 사용하지 않았다. 북측 NLL로부터 불과 0.2마일(321m) 떨어진 해상에서 체포돼 왜 억울한 죽임을 당했는지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미지 확대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공무원 A(47)씨의 친형이 24일 동생이 남겨두고 간 공무원증 등을 근거로 월북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사진은 A씨의 공무원증. 2020.9.25  실종된 공무원 형 이모씨 제공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공무원 A(47)씨의 친형이 24일 동생이 남겨두고 간 공무원증 등을 근거로 월북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사진은 A씨의 공무원증. 2020.9.25
실종된 공무원 형 이모씨 제공
이미지 확대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씨가 6일 서울 종로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방문해 전달할 공정한 조사 촉구 요청서를 들고 있다. 2020.10.6  연합뉴스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씨가 6일 서울 종로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방문해 전달할 공정한 조사 촉구 요청서를 들고 있다. 2020.10.6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