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측 “무효표 처리로 결선투표 좌절”...긴급회의서 ‘불복’ 결정

이낙연 측 “무효표 처리로 결선투표 좌절”...긴급회의서 ‘불복’ 결정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0-10 21:33
업데이트 2021-10-11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1. 10. 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1. 10. 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측이 10일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 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며 경선 불복선언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전 대표가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62.37%를 얻으며 이재명(28.30%) 후보에게 압승을 거두면서 무효표 논란이 다시 떠오르자 불복 논란에도 문제 제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

필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설훈·홍영표 의원은 이날 경선 결과 발표 후 캠프 소속 의원 전원과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무효표 논란 등을 논의한 후 이렇게 결정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대선 후보 경선 후보의 중도사퇴 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 투표 도입의 본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며 “필연캠프는 11일 이의제기서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캠프가 이처럼 ‘불복 프레임’을 감수할 조짐은 경선 직후 이 전 대표의 발언에서도 어느 정도 감지됐다. 이 전 대표는 서울 경선 뒤 기자들과 만나 결선 진출에 실패한 것과 관련, “정리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경선 결과에 승복하느냐는 질문이 여러 번 나왔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캠프가 불복 논란에도 당 선관위에 이의를 제기하기로 한 것은 무효표가 결선투표를 결정짓는 요인이 됐기 때문이다. 앞서 민주당 선관위는 지난달 15일 강원 경선 다음날 사퇴를 선언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득표 2만 3731표를 누적 투표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고, 당 지도부도 이를 확정한 바 있다. 당시 이상민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관위원 전원 일치 의견으로 정세균 후보가 얻은 표는 무효처리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26일 전북 경선 직후 중도포기를 선언한 김두관 의원의 득표 4411표에도 적용됐다. 정 전 총리와 김 의원의 득표를 무효표로 처리하지 않고 총 투표수에 그대로 놔뒀다면 이 후보의 득표율은 49.32%로 과반 득표에 실패하기 때문에 이 전 대표 측이 반발한 것이다.

이 전 대표 측과 당 지도부 및 선관위의 갈등은 ‘제20대 대선 후보자 선출규정’ 특별당규에 대한 해석을 둘러싸고 발생했다. 59조 1항엔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가 사퇴하는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고 규정돼 있지만 바로 이어지는 60조 1항엔 ‘선거관리위원회는 경선 투표에서 공표된 개표 결과를 단순 합산해 유효투표의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무효표 처리 없이 개표 결과를 단순 합산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당 선관위는 사퇴 후보의 표는 무효 처리한다는 규정에 무게를 뒀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