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총리, “지금의 방역 노력 분명 효과 있다”

김부겸 총리, “지금의 방역 노력 분명 효과 있다”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8-27 10:06
업데이트 2021-08-27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거리두기 효과 나타나려면 시간이 좀더 필요”
백신 오접종 사고 “송구”
언론도 백신보도 “신중 기해달라” 주문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백신개발 관련 현장점검을 하기 위해 23일 경기 성남시 SK바이오사이언스에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8.2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백신개발 관련 현장점검을 하기 위해 23일 경기 성남시 SK바이오사이언스에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8.2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는 27일 코로나19 방역조치와 관련해 “지금의 방역 노력은 분명히 효과가 있다”면서 “전문가들도 고강도 방역조치가 없었다면 훨씬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지 5일이 지났지만, 아직 뚜렷하게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있다”면서도 “우리보다 백신접종률이 높은 나라에서도 델타 변이로 인해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지금 온 국민이 함께하고 있는 방역 노력은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 지 5일이 지났지만 아직 뚜렷하게 확진자 수가 줄지 않아 일각에서는 정부의 방역대책이 더 이상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을 하거나 걱정하는 분도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어 김 총리는 지난주 전국 이동량이 직전 주와 비교해 5.7% 가량 줄었다고 지적하며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활 속 방역수칙을 꾸준히 지켜나가면 4차 유행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일부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백신 오접종 사고와 관련해서는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질병청에 현장의 오접종 사례를 따져보고 의료진 교육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최근 백신접종을 둘러싸고 전문가들의 개인적인 견해가 마치 정부 입장인 것처럼 보도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면서 “언론도 백신접종 문제에 대한 보도에 있어 신중을 기해줄 것을 거듭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백신접종은 강력한 거리두기와 함께 4차 유행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면서 “우리가 사용 중인 백신은 이미 효과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검증받은 제품으로, 질병청 분석에 따르면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는 82.6%, 사망 예방 효과는 97.3%에 이른다”고 말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