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사원 떠나는 최재형 “임기 다하지 못해 미안”

감사원 떠나는 최재형 “임기 다하지 못해 미안”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6-29 13:52
업데이트 2021-06-29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재형 감사원장 “대통령께 사의 표명”
최재형 감사원장 “대통령께 사의 표명”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감사원장 사퇴 등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6.28 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권 도전 가능성을 시사하며 사퇴한 가운데, 임기를 채우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을 감사원 직원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원장은 지난 28일 감사원 내부망을 통해 “임기를 다 하지 못하게 돼 미안하다”는 내용의 퇴임사를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직원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표하면서 “국가 최고 감사기구로서의 감사원을 더욱 발전시키리라 믿는다”고도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치 행보와 관련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 원장은 사퇴 이후 휴대전화 전원을 끄는 등 잠행에 들어갔다. 그는 당분간 향후 거취를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인사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인사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감사원장 사퇴 등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2021.6.28 연합뉴스
앞서 전날 최 전 원장은 사의를 밝히며 “대한민국의 앞날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지 숙고하겠다”고 한 상태다.

헌법에 규정된 임기인 4년을 채우지 않고 사퇴한 것에 대해 ‘대권을 위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했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한 만큼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날 그의 사표를 수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만들었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감사원을 정치적 야욕을 위한 도구로 악용했다” 등 비난이 쏟아졌다.

현재 최 전 원장은 서울 종로구 구기동 감사원장 공관이 아닌 다른 곳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오후 사표가 수리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공관에 있는 짐은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