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측 “국민의힘 당명 바꿔야”…이준석 “기싸움 말고 내려놔야”

안철수측 “국민의힘 당명 바꿔야”…이준석 “기싸움 말고 내려놔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6-16 15:04
업데이트 2021-06-16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은희 “버스 정시출발론은 국힘 내부 이론”
이준석 “늦게 출발해 달라는 개인 요구
수용시 버스 아냐…버스 시간표는 하나”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 연합뉴스
안철수 대표가 이끌고 있는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가 16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에 대해 “새로운 당명으로 가는 것이 원칙 있는 합당에 부합하는 방식”이라며 당명 변경 필요성을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버스 정시출발론’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 내부에서만 가질 수 있는 이론”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기 싸움 말고 서로 내려놓는 것을 국민이 원한다”고 받아쳤다.

이준석 “당명 변경 전달 받은 적 없다”
“오히려 반대 내용 전달받아” 반대 의사

권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나와 국민의힘과의 합당에 대해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통합을 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는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 예방한 뒤 당명변경 주장에 대한 질문을 받자 “(전 당 대표 대행인) 주호영 의원에게서 그런 내용을 전달 받은 적이 없다. 오히려 반대의 내용을 전달받았다”며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이 어떤 개연성에서 이런 말을 했는지 알아보겠다”면서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은 이런 기 싸움보다 통합의 대의를 세우고, 서로 내려놓는 것을 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당 대표 간의 결단이 필요하다. 안철수 대표를 만나면, 불안해하는 국민에게 합당 선언을 하자고 제안할 것”이라면서 “안 대표가 ‘조건 없는 합당’을 선언했던 그 정신을 유지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대표는 지난 7일 국민의힘과의 합당 문제에 대해 “누가 대표가 되더라도 정권교체를 위한 합당의 진정성, 합리적인 원칙을 가지고 임한다면 합당은 아무런 문제 없이 순조롭게 추진될 것”이라면서 “국민의당은 이미 전임 당 대표 권한대행(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에게 원칙 있는 통합의 방향을 전달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가지고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였던 주 의원과 지난 4월 두 당의 통합과 관련해 논의했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민의당 제102차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민의당 제102차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安측 “이준석, 버스 정시출발론 아닌
안전히 정차 가능한 기차플랫폼 돼야”

이와 함께 권은희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이준석 대표의 버스 정시출발론에 대해 “외부 세력과 함께 야권의 단일화된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버스 정시출발론이 아니라 기차 플랫폼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버스 정시출발론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늦어도 8월 말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뿐 아니라 안철수 대표도 ‘기호 2번’으로 대선에 출마하려면 이때까지 들어오라는 의미인데,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의 정시출발론이 두 당의 합당 추진에 부적절하다는 인식으로 풀이된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기차가 언제 어디서 들어오든 플랫폼의 불을 밝히고 선로를 정비해서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 값은 후하게 쳐 드리겠다’고 한 이 대표의 발언도 문제 삼으면서 “신임 당 대표가 기본적인 인식과 관련해 전혀 같이하고 있지 않은 모습이기 때문에 이달 안으로 (합당에)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준석 대표는 일각에서 거론된 국민의힘의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지도부가 전혀 검토한 적 없다고 일축하면서 “버스 시간표는 어차피 하나다. 버스를 늦게 출발시켜달라는 개인의 요구를 반영해주면 그것은 버스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대표(왼쪽)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2021. 6. 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대표(왼쪽)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2021. 6. 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오른소리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6.8 국회사진기자단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