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국민 재난지원금 띄우는 여당…“여행·관광·문화체육 특별지원도”

전국민 재난지원금 띄우는 여당…“여행·관광·문화체육 특별지원도”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6-04 10:12
업데이트 2021-06-04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세수 19조원 증가…재정으로 민생 회복”
강병원 “8월 광복절 대체휴일로, 잘 쉬어야 일 잘해”
김영배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경제 백신”

이미지 확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공식화한 더불어민주당이 여행·관광·문화체육 분야에 대한 특별지원책 이야기도 꺼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4일 최고위에서 “올해 추석에는 국민들께서 양손에 선물을 가득 들고 고향에 가실 수 있게 하자”며 “집합금지와 영업제한에 따라주신 소상공인 손실보상은 최대한 빨리 추진하고, 여행·관광·문화체육 등 코로나19로 직격탄을 입었지만 손실보상에 포함 안되는 분야의 특별지원책도 함께 하자”고 밝혔다. 이어 “8월 광복절을 대체휴일로 쉴 수 있게 하자. 잘 쉬어야 일도 잘할 수 있고, 국내 경기도 좋아진다”고 덧붙였다.

 송영길 대표도 “주요 경제지표의 개선세가 뚜렷하다”며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는 지금부터 준비에 나서 재정 대응의 정책적 효과를 극대화하자”며 과감한 재정 정책을 요구했다. 이어 “올해 3월까지 국세 수입이 19조원 증가했다. 확장적 재정의 선순환 효과가 보인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재정건전성도 상대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과감한 재정 정책을 통해 민생을 회복시킬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배 최고위원도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일상 회복의 트리거이고, 경제백신이다”며 “가게와 기업에 경제 백신을 놓으면 매출 상승, 고용 유지, 내수 진작의 3박자 효과를 거둔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KDI 연구 결과 지난해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26% 이상의 소비 증대 효과가 있었고, 예산정책처 발표에서도 최소 1.3배의 경제 효과가 유발됐다”고 설명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