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년 배려 덕 본 이준석, 사다리 걷어차기 대선은 戰時… 계파 없는 내가 공정 관리”

“청년 배려 덕 본 이준석, 사다리 걷어차기 대선은 戰時… 계파 없는 내가 공정 관리”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6-03 22:46
업데이트 2021-06-0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당 대표 도전 나경원 후보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나선 나경원 전 의원. 나 전 의원은 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당 대표가 필요하다”며 승리를 자신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나선 나경원 전 의원. 나 전 의원은 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당 대표가 필요하다”며 승리를 자신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나선 나경원 전 의원은 경험과 연륜을 갖춘 ‘중립적인 당 대표’를 표방하면서 예비경선 1위를 차지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을 맹추격하고 있다. 나 전 의원은 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계파 없는 정치를 해 왔다”고 강조하면서 “대선은 전시다. 안정적인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라며 승리를 자신했다.

나 전 의원은 이 전 최고위원이 내놓은 각종 할당제 폐지 등 능력주의 기반의 공약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이 전 최고위원의 청년 할당제 폐지 주장에 “사다리 걷어차기”라면서 “이준석 후보도 청년에 대한 배려와 할당 차원에서 지난 10년간 정치권에서 활약할 수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가 되면 주요 당직에 청년 몫을 임명하는 ‘청년공동당직제’, 계파 공천을 타파하기 위한 ‘공천심사 생중계’ 등을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준석 돌풍’을 어떻게 해석하나.

“변화와 쇄신에 대한 열망이 그만큼 크다고 본다.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당에 대선은 전시 상황과 마찬가지다. 결국 누가 우리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준비된 리더십을 갖추고 있느냐로 관심이 모아질 거다. 당원 투표든 여론조사든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일 것이다.”

-능력주의를 강조하는 이 전 최고위원 공약은 어떻게 평가하나.

“경쟁만으로는 절대 소외계층에 기회를 줄 수 없다. 세계 대부분의 선진국이 어퍼머티브 액션(소수자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할당제를 도입했다.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게는 ‘공정경쟁’도 높은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사다리 걷어차기가 아닌지 우려스럽다.”

-계파정치 비판 목소리도 높이고 있는데.

“정치는 아주 작은 갈등의 불씨 하나만으로도 일이 틀어질 수 있다. 특정 계파를 대변한다고 하고, 특정 주자를 대통령 만들겠다고 공언한 당 대표를 과연 다른 대선 주자들이 기꺼이 믿을 수 있을지 걱정된다. 대선 경선관리를 맡아야 할 당 대표를 뽑는 선거다. 당연히 계파 색이 짙으면 그만큼 당내 우려가 확산할 수밖에 없다.”

-차기 당 대표, 왜 나경원이어야 하나.

“계파 없는 정치를 해 왔다. 그렇기에 가장 공정하고 중립적인 당 대표가 될 수 있다. 이에 4선 의원과 야당 원내대표 경험은 큰 자산이다.”

-차기 대선 주요 표심으로 떠오른 2030 공략법은.

“청년할당제와 같은 제도로 2030의 정치 참여를 확대하고, 청년공동당직제를 도입해 청년이 우리 당에서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2030에게 중요한 현안은 일자리다. 우리 당이 다음 대선에서 혁신적인 노동개혁안을 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최근 이슈가 되는 ‘이대남’과 ‘이대녀’ 현안도 자세히 들여다보겠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6-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