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한미정상회담, 평화로 나아갈 수 있는 여건 조성”

이인영 “한미정상회담, 평화로 나아갈 수 있는 여건 조성”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5-24 09:18
업데이트 2021-05-24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4.29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남북관계뿐 아니라 북미관계의 대화를 재개하고 평화를 향해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24일 이 장관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이같이 평가하며 “통일장관으로서 그동안 단절된 대화채널 복원과 대화를 재개하는 과정을 착실히 밟아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정상 간 공동합의 과정에서 외교를 통한 평화적 해결,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통한 실용적 해결, 한국 정부의 능동적 역할, 동맹에 대한 존중 등의 정신이 분명해졌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북으로서도 내심 기대했던 싱가포르 북미 합의에 기초한 대화 접근 가능성도 분명해졌다”며 “북미대화 의지의 상징적 의미가 담긴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임명까지 종합적으로 보면 남북미가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설 충분한 여건이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북한이 향후 미국과 대화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 “지난 2월 미국이 평양을 노크했을 때 거부했던 것과 달리 최근 미국이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하고 설명한다고 했을 때 북한이 거부하지는 않았다”면서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보고 북한이 모종의 판단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사회와 미국의 대북제재 완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미 간 직접 대화 과정에서 비핵화에 대해 북한이 얼마만큼 의지를 분명히 하느냐에 따라 단계적으로, 동시적 상응 조치를 만들어가는 유연한 접근 가능성이 분명히 열려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한미가 사거리 ‘최대 800km 이내’로 제한된 한국군의 미사일 지침을 완전히 해제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은 (기존 남한의 사거리로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그런 문제가 있었는데 이는 별개로 봐야 할 문제”라며 “미사일 지침 해제는 남북·한중관계와 무관하게 우리의 자주국방과 미사일 주권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