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슈파이팅’ 구도로 가는 與당권선거…‘정책전쟁’ 승자는

‘이슈파이팅’ 구도로 가는 與당권선거…‘정책전쟁’ 승자는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4-24 11:00
업데이트 2021-04-24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가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한 이슈파이팅 구도로 흘러가고 있다. 특히 후보간 더 선명한 의제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하면서 다소 자극적인 소재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후보.
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후보. 연합뉴스
“완화냐 안정이냐”…엇갈리는 부동산 규제책 입장
23일 당 대표 선거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완화하는 내용부터 공공기관 이전,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까지 쉬지 않고 주요 의제가 바뀌고 있다. 이슈파이팅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송영길 후보다. 먼저 부동산과 관련해 송 후보는 지난 13일 한 라디오에서 “최초로 자기 집을 갖는 분양 무주택자에게는 LTV와 DTI를 90%씩 확 풀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집을 갖고자 하는 젊은이들에게 LTV, DTI를 40%, 60%로 제한해 버리면 10억원짜리 집을 산다고 했을 때 4억원밖에 안 빌려줘 집을 살 수 없다”며 “그럼 은행에 의존하지 않는 현금 가진 사람들이 ‘줍줍’이라고 해서 다 가져가게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홍영표 후보 측은 종부세 부과기준에 대해 12억원 상향을 언급했다는 최근 보도에 ‘아니다’는 해명 입장을 밝히며 ‘정책적 안정성’을 보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최근 민주당이 부동산 규제 완화 목소리를 내자 권리당원 게시판이 불 붙었는데, 이 또한 홍 후보가 안정성을 강화하는 이유로 풀이된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은 홍 후보의 지지층이라고 할 수 있는 적극 당원들이 주로 활동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부동산 규제 완화하면 탈당하겠다”는 글과 함께 “정책의 일관성이 신뢰다”라며 민주당을 성토하는 글이 지속적으로 게시되고 있다.

우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부동산 정책의 큰 원칙은 부동산값을 안정화하는 것”이라며 “섣부른 규제 완화를 백가쟁명식으로 내놓기보다 2·4대책의 부작용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보완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 또한 정책적 변화보다는 안정성을 강조한 것이다. 우 후보는 송 후보의 LTV, DTI 상향 등 부동산 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송 후보의 공약에 대해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이야기”라며 “손댈 필요는 있지만 너무 과하게 규제를 푸는 건 부동산 안정이라는 우리 대책에 역행되는 것”이라고 했다. 대신 우 후보는 코로나19 관련 재난지원금 소급적용을 위한 법 개정에 대해 “국민의 삶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있다”며 도입을 주장했다.

“스푸트니크V 도입하자”, “EU에서도 사용허가 나오지 않았는데….”
송 후보는 23일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를 도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송 후보는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우리나라 백신 계약이 잘 돼있지만 2분기 물량이 부족해 보릿고개라는 말이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스푸트니크V가) 3상까지 완벽하게 입증되고 나면 확보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송 후보는 스푸트니크 도입을 위해 지난 9일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만나기도 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홍 후보는 지난 21일 한 라디오의 토론에서 “백신을 충분히 확보했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 백신 이기주의가 많이 생기다 보니 제때 공급이 안되는 것”이라고 반론을 폈다. 홍 후보는 “스푸트니크V는 아직 EU에서 최종적으로 긴급사용 허가가 나오지 않았고 우리나라 식약청 허가도 나와야 한다”면서 “스푸트니크(백신)는 우리나라에서도 지금 생산을 하려고 하고 있다”이라고 덧붙였다. 홍 후보는 불필요한 백신 논쟁이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우 후보도 “11월 말까지 집단 면역을 만들어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면서도 “백신 확보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에 의해 집합금지나 영업제한을 받아 손실을 본 소상공인의 문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백신 확보뿐만 아니라 생계에 대해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포털 관심도는 송·홍·우 순, 지역별 관심도는 갈려
이슈파이팅 주목도에서는 송 후보가 적은 차이지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별 검색 빈도 등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도를 알아보는 ‘구글 트렌드’로 살펴보면 지난 한달(3월 23일~4월19일) 송 후보의 관심도 수치는 20, 홍 후보의 관심도 수치는 12, 우 후보의 관심도 수치는 6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봤을 때 송 후보는 강원도, 경북, 전남, 인천 등에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 후보는 경기도, 홍 후보는 서울과 경남 지역에서 상대후보보다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관심도가 표로 이어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그 사안이 이슈가 된다고 해서 표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도 “경선 때 내세우려고 하는 사안들이 하나하나 큰 관심을 끌다보면 오히려 부담스러워질 때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선거의 주요 의제를 끌고 가는 후보가 전체적인 판을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각 캠프에서는 주요 의제를 선점하려는 노력을 이어간다.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캠프간 정책 선점 경쟁도 이어질 전망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