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스트10’인데 9명만...주호영이 백봉신사상 거부한 까닭

‘베스트10’인데 9명만...주호영이 백봉신사상 거부한 까닭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2-02 16:52
업데이트 2021-02-02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 국회에서 열린 제22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백봉라용균선생기념사업회 회장인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수상자인 국민의힘 추경호(왼쪽 두번째 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국민의힘 박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이낙연, 국민의힘 조해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수상 대상자였
2일 국회에서 열린 제22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백봉라용균선생기념사업회 회장인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수상자인 국민의힘 추경호(왼쪽 두번째 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국민의힘 박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이낙연, 국민의힘 조해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수상 대상자였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한 해 동안 가장 신사적이고 모범적인 태도로 의정활동을 했다고 평가된 의원에게 주는 ‘백봉신사상’ 수상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2일 ‘백봉신사상’ 시상식이 국회에서 진행됐다. 2020년 백봉신사상 대상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여야 협치를 이끌었다고 평가받는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은 건 다름 아닌 시상식 팜플렛이었다. 베스트10 수상자로 10명이 새겨져 있어야할 팜플렛에 9명만 소개돼 있었기 때문이다. 대상 수상자인 정 의원의 왼편에는 흰 스티커로 가린 빈 공간만 남아 있었다.

주최측에 따르면 정 의원과 함께 대상 공동수상자 대상이었던 주 원내대표는 막판 수상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최측 관계자는 “주 원내대표가 정말 신사더라”라며 운을 뗐다. 그는 “주 원내대표가 원래는 공동 대상 수상자였고, 이에 따라 수상통지를 했더니 고심을 하다가 고사했다”면서 “요즘 상대당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는데, 이런 자신이 상을 받게되면 백봉신사상의 권위가 훼손될 수 있다고 말씀하시더라”라고 설명했다. 주최측 관계자는 이어 “베스트 10도 아니고 대상을 수여해야할 분이니까 막판까지 강력하게 설득을 했지만 강제로 줄 수는 없지 않느냐”면서 “주 원내대표가 본인은 다음에도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는 고사하겠다고 말하더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의 갑작스런 고사로 해프닝도 있었다. 팜플렛을 다시 제작할 시간이 부족했던 주최측이 긴급히 팜플렛에 새겨진 주 원내대표의 사진 위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으로 대처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의 고사에 따라 2020년 신사의원 베스트 10에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병석 국회의장,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진 국민의힘 의원,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등 9명이 선정됐다. 백봉신사상 수상자는 국회 출입 기자들과 동료 의원들의 설문조사로 선정됐다. 지난해 11월10일부터 12월2일까지 설문에 참여한 국회의원과 국회 출입기자들의 답변을 통계전문가 한양대학교 남은우 박사에 의뢰해 결과를 도출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