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한 전세기 출발 지연..중국 “한 대만 허가”

우한 전세기 출발 지연..중국 “한 대만 허가”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1-30 15:58
업데이트 2020-01-30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봉쇄된 우한시 및 인근 지역 교민을 수송하기로 했던 전세기 두편을 취소했다. 중국 정부가 전세기 한 대만 승인하겠다고 통보하면서 협의가 길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가 외국인의 귀국에 혹시 발생할 주민들의 동요를 우려해 전세기 한 대로 제한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정부는 이날 밤 늦은 시간 출발할 전세기 승인을 놓고 마지막까지 협의 중이다.

주 우한 총영사관은 이날 오전 0시 19분(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 측의 허가 지연으로 1월 30일 목요일 임시 비행편 탑승을 위해 10시 45분까지 톨게이트로 집결하기로 했던 공지를 변경한다”고 알렸다. 당초 총영사관은 30일 오후 3시와 5시 출발 예정 비행기를 안내했다.

전세기 출발 일정이 변경된 것은 정부가 중국 측의 허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전날 늦은 밤까지 비행기 두 대를 이틀간 운행하는 방안을 놓고 중국 측과 협의했지만 중국 측은 한 대만 허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결국 일정 변경에 나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어제 저녁 중국이 ‘우선 한 대 운영만 승인할 예정이다.’ 이렇게 통보를 받았다”며 “중국 측은 미국의 또 일본의 다수 임시항공편 요청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한 대 허가를 내주고 순차적으로 요청을 받는다, 하는 방침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합동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합동브리핑에는 보건복지부, 외교부, 행정안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 장-차관이 참석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합동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합동브리핑에는 보건복지부, 외교부, 행정안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 장-차관이 참석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에 정부는 일단 30일 밤 350~360명을 태울 수 있는 한 대 운행을 놓고 중국 측과 협의하고 있다. 나머지 교민들을 위한 추가 항공편도 협의 중이나 불확실한 상황이다. 강 장관은 “중국은 추가 항공편에 대해선 일단 첫번째 전세기를 운영한 뒤 협의하자는 입장”이라며 “정부에서는 2차, 3차 또 4차 편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미국과 일본의 전세기 운항과는 달리 한국 전세기 출발 일정에 혼선이 빚어지자 중국 정부가 상황 통제를 위해 밤 시간을 이용한 비행기 한 대만 허용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의 어떤 정책도 있는 것 같다”며 “중국의 대외적인 어떤 위신이라고 그럴까. 자기들이 컨트롤, 통제할 수 있는 그런 전염병인데, 감염병인데 그걸 각국들이 너무 좀 부산을 떠는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외교적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전세기 탑승을 기다리던 우한시 교민들은 출발 확정 공지만 기다리고 있다. 우한 총영사관은 전세기 출발 일정 변경 이후 교민들에게 오후 8시 미리 정해진 거점에 집결해달라면서도 중국과의 협의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공지했다.

우한 시에 사는 한 교민은 “귀국을 준비하던 교민들은 멘붕 상태”라며 “중국 측이 허가를 내어주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전 세계가 자국민 챙기기에 급급한 모습들이 중국인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건 아닌가 보는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