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원칙’에 막혀 보수통합 지연… 한국당 총선전략·일정 차질

‘3원칙’에 막혀 보수통합 지연… 한국당 총선전략·일정 차질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1-12 23:34
업데이트 2020-01-1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보수당 요구에 당지도부 원론 되풀이

박형준 “안철수 합류가 가장 큰 목표”엔 유승민 “협의되지 않은 내용” 격한 반응
당 일각에 불안감… 공천룰 확정도 미뤄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심재철(오른쪽)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검찰 인사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같은 당 김정재 의원.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심재철(오른쪽)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검찰 인사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같은 당 김정재 의원.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보수 진영이 가까스로 합의한 ‘보수통합 열차’가 공회전을 거듭하면서 자유한국당의 총선 전략과 일정이 모두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끓어오른 통합 논의는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보수통합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고, 개혁보수로 나아가고, 새집을 짓자) 수용 여부를 놓고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새보수당은 3원칙을 약속하면 공천권까지 내려놓겠다는 입장이지만 친박근혜계 의원들의 반발을 의식한 한국당 지도부는 원론적 구호만 되풀이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12일 “초유의 검찰 학살 사건이 자행되고 있다”며 “이제 우리가 함께 뭉치자고 말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국민들께서 우리에게 전하는 단 하나의 메시지”라고 밝혔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탄핵의 강을 건너니 마니 하는 얘기는 현 단계에서 부질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한국당이 3원칙에 동의해야 대화할 수 있다는 얘기를 제가 넉 달째 하고 있다”고 받아쳤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의 합류 여부를 놓고도 이견이 크다.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은 지난 9일 안 전 의원 합류 가능성과 관련, “그것이야말로 통합의 가장 큰 목표”라고 했다. 하지만 유 의원은 이에 대해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내용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보수통합 논의가 ‘산 넘어 산’ 국면에 갇히자 한국당 일각에선 총선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당은 당초 지난 10일쯤 공천관리위원장 최종 후보군을 황 대표에게 보고할 예정이었지만 통합 논의를 감안해 인선을 보류했다. 공천을 주도할 공관위원장을 뽑아 두면 통합 상대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에서 공천룰 확정 등도 미룬 상태다. 당 관계자는 “현시점에선 우리가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것 자체가 부정적 메시지로 풀이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지금처럼 여러 당이 얽혀 통합할 때 내부 교통정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부작용도 적지 않다”며 “논의가 더 장기화하면 보수통합 성사와 관계없이 총선 스텝이 꼬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1-1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