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해 국정구상] 외교…“국민이 외교·안보의 디딤돌이자 이정표”

[새해 국정구상] 외교…“국민이 외교·안보의 디딤돌이자 이정표”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10 10:45
업데이트 2018-01-10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나라를 바로 세운 우리 국민이 외교·안보의 디딤돌이자 이정표”라며 “한반도에서 평화를 끌어낼 힘의 원천”이라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기자회견에 앞서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지난해 그 힘에 의지해 주변 4대국과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 원칙을 일관되게 주장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당당한 중견국으로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천명할 수 있었고, 남북관계에서도 대화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제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부가 외교에서도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에서 일본과 체결한 ‘위안부 합의’ 문제를 외교 현안으로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일본과의 관계를 잘 풀어가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면서도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며 “다시는 그런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기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겠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며 “이 모든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듣고 또 듣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며 “일본과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함께 노력해 공동 번영과 발전을 이뤄 나가야 한다”며 “지금까지 천명해 왔던 것처럼 역사문제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