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총리의 4+1개혁 오래전 내가 한 얘기” 거침없는 ‘安직구’

“부총리의 4+1개혁 오래전 내가 한 얘기” 거침없는 ‘安직구’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미래일자리위 상설 특위로… 대기업 중심 발상 바꿔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촉발한 ‘구조조정 화두’가 정국을 강타한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는 21일 미래 일자리 창출과 거시적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경제정당’ 면모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하트가 쑥스러워
하트가 쑥스러워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공동대표가 21일 충북 청주 상당구 성안길에서 총선 지지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다 한 시민이 팔짱을 끼고 팔로 하트 모양을 그리자 멋쩍어하며 웃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날 제49회 과학의 날을 맞아 서울 마포 당사에서 특별 브리핑을 열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혁신이 필요하다. 국회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일자리위원회를 상설특위로 만들어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여기에 맞는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육과 직업 훈련에 필요한 종합적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실행 내용을 점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 개혁과 민간 주도 인수합병 전문 중개기관 도입 등 공정한 시장경제 환경 조성을 요구했다. 그는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실력만으로 대기업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개천에서 용이 나야 한다. 그것은 개인도 기업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혁신적 청년 창업 지원제도 마련도 요구했다. 안 대표는 다음달 30일 20대 국회 개원 전에 여야가 합의해 시행될 수 있도록 협의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어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총선 출마자 및 당직자, 지역 언론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4+1 개혁’(기존 노동·공공·금융·교육개혁+산업개혁)을 언급하며 “그 이야기, 제가, 그리고 국민의당이 벌써 오래전부터 해 왔던 얘기”라며 “1년 이상 해 오던 얘기를 받아들이지 않다가 이제야 허둥지둥 내놨다. 참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 중심의 발상을 바꾸지 않으면 어떤 문제도 풀 수 없다”면서 “(유일호 부총리의) 이름을 말씀하셔야 겨우 기억이 날 정도여서 좀 더 열심히 일하셔야겠다”고 꼬집었다.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구조조정안에서는) 세부 내용을 찾기가 힘들다.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개혁할 건지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뭘 한다는 건지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4-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