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도자료로 시작된 CNK의혹 어디까지 가나

보도자료로 시작된 CNK의혹 어디까지 가나

입력 2012-01-18 00:00
업데이트 2012-01-18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준-조중표-김은석 연결고리 주목 ‘권력형 게이트’ 비화 가능성도 배제 못해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과 관련된 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18일 이 업체 대표를 검찰에 고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카메룬 다이아몬드 파문이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이달 말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를 앞둔 시점에 검찰도 수사에 착수하게 되면서 그동안 알려졌던 인물 외에 추가 연루자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로 시작된 CNK 의혹이 이른바 게이트로 비화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외교부 보도자료가 발단 = CNK의혹의 발단은 외교부가 2010년 12월 17일 배포한 “CNK가 매장량이 최소 4억2천만 캐럿에 달하는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획득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다.

이 보도자료는 그동안 증권가에서 설왕설래했던 CNK의 다이아몬드 개발사업의 사업성을 사실상 ‘공인’해줬다는 이유로 시장으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2007년부터 CNK측이 카메룬에서 다이아몬드 광상을 발견했다는 보도가 간간이 나오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매장 추정치가 나온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주가도 영향을 받았다. 보도자료를 내기 전날(16일) 3천400원대였던 주가는 2011년 1월11일 장중 최고가가 1만8천원대로 5배 가량 치솟았다.

그러나 주가 급등 시기에 CNK와 임원 일부가 주식을 처분, 수십억원의 이익을 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외교부가 발표한 추정 매장량에 대해서도 “근거가 없다”는 말과 함께 “외교부가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업체 홍보를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외교부는 “매장량이 과장됐다”는 의혹 제기가 이어지자 지난해 6월 다시 “매장량은 카메룬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취지의 보도 해명자료를 냈고, 이를 계기로 한동안 떨어졌던 이 업체 주가는 다시 상승했다.

외교부 보도자료를 계기로 주가가 오른 뒤 다시 주가가 내리는 일이 반복되면서 정치권에서는 정권 실세 개입의혹이 나왔다. 특히 CNK가 지난해 8월 공개한 실사보고서에도 구체적 매장량은 들어가지 않는 등 논란이 확산되자 외교부와 국회는 각각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김은석ㆍ조중표ㆍ박영준이 의혹 대상 = CNK의혹의 중심에는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이 있다.

이들은 CNK가 카메룬에서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들였던 시기에 자원외교를 총괄하던 국무총리실에서 일했다.

김 대사는 2008년 5월부터 2010년 7월까지 국정운영실 외교안보비서관으로, 조 전 실장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총리실장으로 각각 근무했다. 박 전 차관은 지경부로 자리를 옮기기 전인 2009년 1월부터 2010년 8월까지 총리실에서 국무차장을 맡은 바 있다.

김 대사는 총리실 근무 기간 자원외교의 일환으로 CNK의 광산 개발권 확보 노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했다. 그는 2009년 5월 민관 합동대표단 단장으로 카메룬에 방문했으며 2010년 5월에도 민관 고위급 대표단의 일원으로 카메룬을 찾았다. 이 고위급 대표단의 단장은 박 전 차관이 맡았다.

김 대사는 이후 외교부로 복귀, CNK와 관련된 두 건의 외교부 보도자료 배포를 주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우회적으로 CNK에 투자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대사의 친인척이 보도자료 배포 전 CNK에 거액의 주식 투자를 했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박 전 차관은 고위급 대표단 단장으로 카메룬을 방문했을 때 “CNK를 격려ㆍ지원키 위해 왔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정치권으로부터 CNK의혹의 배후로 지목됐다.

조 전 실장은 퇴직 후 CNK 고문으로 갔으며 2010년 12월 외교부의 보도자료가 나오기 전후 주식 거래를 통해 거액의 시세차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는 외교부 차관 출신의 조 전 실장이 보도자료 배포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들 세 사람이 ‘총리실 근무’ 이상의 관계가 있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우선 김 대사는 2007년 외교부 출신인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의 소개로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캠프였던 안국포럼을 방문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이사장은 조 전 실장과 같은 외무고시 8기로 이 대통령후보 외교특보를 지냈으며 김 대사(외시 12기)와는 프랑스 공관에서 같이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국포럼의 창립멤버인 박 전 차관의 고향은 경북 칠곡이며 박 이사장은 경북 포항 출생이다.

또 박 전 차관과 CNK의 오덕균 대표와의 관계와 관련해서는 무소속 정태근 의원이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오 대표는 사석에서 자신에게 힘이 되는 사람은 박 전 차관이라는 얘기를 하고 다녔다고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오 대표는 조 전 실장과는 동향(충북 청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CNK 의혹 어디까지 가나 =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조 전 실장 외에 김 대사와 광물자원공사 직원의 친인척이 보도자료 배포 이전에 주식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CNK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외교부에서는 김 대사 외에 국장급 직원 등도 감사원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외교부 직원 2∼3명이 더 연루됐을 것이란 말도 외교부 안팎에서 들린다.

여기에 총리실 고위직 연루설까지 나오고 박 전 차관의 역할에 대한 의혹 제기가 계속되면서 이번 사건이 ‘게이트’로 비화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사례 외에 그 정도의 거액을 투자한 공무원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는 조직적인 공모보다는 일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행동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감사원은 이날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외교통상부와 총리실 등 관련부처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CNK 주식 보유 현황 및 직무관련성 여부를 조사했다”며 “지식경제부, 총리실의 현 소속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해 불법적인 주식거래에 연루되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달 말쯤 감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