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공천방식 윤곽…합형 경선 실현되나

與공천방식 윤곽…합형 경선 실현되나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구 80% 여야 합의 하에..공심위 3분의2 외부인사도 검토”

한나라당의 4ㆍ11총선 공천기준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당 비상대책위 산하 정치쇄신분과위의 이상돈 비대위원이 12일 기자들에게 공천개혁안의 대략적인 방향을 설명했다. 개혁안은 16일 비대위 보고, 17일 의원총회를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野와 같은날 혼합형 경선” = 비대위는 앞서 총선에 나설 전체 지역구 후보자의 80%를 당내 경선으로, 20%를 전략공천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경선은 ‘혼합형 경선’이 추진되고 있는데 일반 국민과 당원으로 선거인단이 짜인다. 앞서 당 공천개혁특위의 ‘제한적 국민경선’와 비슷하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는 분과위 논의에서는 배제됐다.

이 비대위원은 경선 선거인단의 국민ㆍ당원 비율에 대해 “당원 비중이 큰 게 시대와 맞지 않는다. 국민 비율이 50%는 넘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분과위에서는 60∼70% 선에서 논의되고 있으나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경선은 야당과 ‘같은 날짜에 실시한다’는 합의가 있을 때에야 가능하다.

선거구마다 경선 날짜는 다를 수 있지만 역선택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반드시 특정 선거구마다 여야가 한 날짜에 경선을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 참여가 큰 만큼 오픈프라이머리에 준하는 선거관리를 하겠다는 취지다.

경선이 실시되면 시도당 공천심사위의 역할은 사실상 예비후보 선정 정도로 그치게 된다.

◇공천심사위 구성 = 여야가 경선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비대위는 과거처럼 당 공천심사위의 심사로 후보자를 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당헌당규에 따른 후보 배제 기준에 따라 적임 후보군을 정하고 이어 공심위가 심사하는 방식이다.

이 비대위원은 “획일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으니 지역 특성에 따라 공심위원들이 최대한 정확하고 공정하게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천심사위는 당 내부인사 3분의 1, 외부인사 3분의 2의 구성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당내 사정에 정통한 인사가 더 필요하면 2분의 1까지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당내든, 당외든 총선 출마자는 공심위서 배제될 전망이다. 불출마자로 제한하면 당내 인사 인선폭이 좁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아울러 외부 비대위원도 공심위에서 제외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정치 신인 배려받나= 인지도가 높고 조직 관리를 해온 현역 의원이 정치 신인보다 경선에 유리하다는게 정설이나 현재로서는 이렇다할 신인 배려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

비대위는 현역 의원이 경선에 나설 경우 정치 신인과 ‘1대1 구도’를 만들고 현역 의원이 나서지 않을 경우는 2∼3명의 후보가 경쟁토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신인들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을지 미지수다.

◇”돈봉투 살포시 후보자격 박탈” =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 속에서 비대위는 12일 경선 과정에서 이같이 행위가 적발되면 후보 자격을 박탈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경선이 많이 남아있는데 그 과정에서 돈봉투 비슷한 것이 발각되면 우리가 반드시 위원회를 만들어 후보 자격을 박탈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며 “후보 자격을 박탈하겠다는 것이 강력한 쇄신”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강도 조치를 예고하면서 “앞으로 당 경선에서는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확고히 해놓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