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권 돈봉투 파장] 경선자금 배포 친이계 개입… 현역 의원 줄소환 가능성

[정치권 돈봉투 파장] 경선자금 배포 친이계 개입… 현역 의원 줄소환 가능성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돈봉투’ 친이 겨냥

‘한나라당 돈 봉투’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격인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 안병용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에게 향하면서 2008년 7월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국회의장이 쓴 자금의 출처와 규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은 안 위원장이 당시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건네도록 서울지역 구의원들에게 현금 2000만원을 준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말해 박 의장의 선거자금을 배분하는 역할을 맡았던 인물 가운데 안 위원장이 있었다는 얘기이고, 이는 당시 배포된 박 의장 선거자금의 규모는 물론 자금의 출처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결정적 단서를 검찰이 쥐게 됐다는 의미다.
이미지 확대
MB, 무거운 귀국길
MB, 무거운 귀국길 2박 3일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11일 귀국한 이명박 대통령이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해 마중 나온 맹형규(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과 하금열(오른쪽) 대통령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내곡동 사저 부지 구입 의혹과 관련된 검찰 수사, 한나라당 돈 봉투 살포 의혹 등 잇따라 터진 악재 때문일까. 이 대통령의 표정이 무거워 보인다.
연합뉴스


무엇보다 관심은 안 위원장이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이라는 점이다. 적어도 박 의장 선거자금을 당내에 배포하는 데 친이계가 깊숙이 개입해 있었음을 뜻하는 셈이다. 검찰의 수사 상황에 따라서는 이 의원을 비롯해 친이계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한층 커진 셈이다. 친이 진영을 중심으로 한나라당 현역 의원들의 줄소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의장 측이 전당대회 직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정치자금 수입·지출 내역’에 따르면 공식 후원금을 포함한 수입이 1억 1303만원, 지출은 1억 868만원이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당 관계자는 “수입·지출 내역을 조사할 수단이 없는 만큼 ‘짜 맞추기 신고’가 관행”이라면서 “(박희태 캠프에서) 경선 자금으로 20억~30억원을 썼다는 게 정설”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당대회 초반만 해도 (박희태) 캠프에 돈이 없어 쩔쩔맸는데, 나중에는 이런 말이 쏙 들어갔다.”면서 외부 자금 유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따라서 당시 경선 자금이 박 의장의 개인 돈일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박 의장이나 박 의장을 지지하던 누군가가 자금을 끌어왔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문제는 자금의 출처다.

당장 친이계가 주도적으로 경선 자금의 상당 부분을 박 의장에게 직접 지원했거나 ‘자금줄’을 찾아줬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박 의장에게 자금을 몰아주는 대신 친이계 의원들이 직접 개별 조직을 가동해 돈을 뿌렸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전당대회가 열린 시기가 2007년 12월 17대 대통령 선거를 치르고 7개월 뒤인 만큼 ‘대선 잔금’이라는 설도 있다.

그러나 당시 캠프에는 친이계 의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조직 가동이나 자금 관리 등 핵심적인 캠프 활동에는 깊게 관여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게 나온다. 이에 따라 박 의장과 핵심 측근들이 개인적인 인연 등을 통해 비공식 후원금을 직접 끌어모았을 가능성도 있다. 대표 당선 시 당직 임명 등을 조건으로 내걸어 정치권 인사나 기업인 등으로부터 자금을 끌어오는 방법도 거론된다.

현재로선 자금 출처를 특정하기가 쉽지 않다. 당 안팎에서는 “박 의장을 밀었던 여권 인사들이 지원했을 것”이라는 관측과 “박 의장이 소수 인원으로 선거를 치렀다.”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안 위원장 외에 당시 경선 자금을 누가 관리했느냐도 관심이다. 캠프에서는 각자 맡은 역할이 철저히 구분되는 데다 조직 및 자금 관리는 외부에 함부로 유출할 수 없는 문제다. 당시 캠프에서는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과 조정만 의장 정책수석, 이봉건 의장 정무수석 등이 ‘핵심 3인방’으로 불렸다. 한 관계자는 “박 의장은 아무리 직책이 낮아도 자기 사람이다 싶으면 모두 다 맡기는 스타일”이라면서 “자금 관리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2-01-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