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재산환원 방식 윤곽

안철수 재산환원 방식 윤곽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재산환원 형태가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안 원장은 1일 경기도 판교 안철수연구소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으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재산환원 방식을 밝혔다.

일단 안 원장은 특정 공익법인에 기부하는 방식보다는 별도의 기부재단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기부재단은 일부 기부자의 고액기부로 운영되는 형태보다는 기부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이 동참할 수 있는 ‘참여형 재단’이 될 전망이다.

지원방식은 ‘일방적 시혜’보다는 ‘자활’에 초점을 맞춰 사회적 약자가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는 형태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원장은 간담회에서 “단순히 돈을 나눠주는 장학재단의 형태가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는 국민적 재단의 형태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 취약계층에게 저리 대출 및 경영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크로 파이낸스(소액대출)’의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정치권 분석에 대해 “고민하는 형태 가운데 하나일 뿐이고 이보다 범위가 큰 형태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 파이낸스가 금융서비스 소외계층에게 제한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안 원장이 만드는 재단의 경우 수혜대상이 대폭 확대될 것임을 시사하는 말이다.

수혜대상은 특히 빈곤층 자녀에게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은 지난달 14일 안철수연구소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으로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고, 마음껏 재능을 키우지 못하는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일에 쓰여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현재 전문가들과 외국의 다양한 기부모델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법과 충돌을 피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연구소 관계자는 “현재는 검토 단계여서 확정적인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다”며 “외국에 다양한 모델이 있는데 법률적인 제약이 많아 전문가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