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洪반장’ 공천혁명?

‘洪반장’ 공천혁명?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측근 “파격적인 인적쇄신 구상 중” 밀실·나눠먹기 차단 보여주기 숙제

한나라당이 쇄신 연찬회를 계기로 홍준표 대표에게 쇄신의 칼자루를 맡기기로 함에 따라 공천 개혁이라는 난제를 어떻게 풀어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홍 대표의 한 측근은 30일 “홍 대표가 파격적인 쇄신안을 구상 중이며 대부분 인적 쇄신과 관련된 것”이라면서 “당 안팎에서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는 말이 나올 정도가 돼야 파격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물갈이’가 초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공천 개혁은 휘발성이 강한 문제다. 지난 18대 총선 공천 당시 친박(친박근혜)계에서 ‘공천 학살’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극심한 후유증을 겪었다. 이러한 공천 갈등을 피할 수 있는 묘수를 찾아야 한다. 또 등 돌린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밀실 공천, 나눠 먹기 공천과 같은 구태를 차단하는 모습도 보여줘야 한다.

공천 개혁의 수위가 미흡하거나 지나쳐도 홍 대표에 대한 사퇴 압력은 다시 불거질 수 있다. 결국 객관적이고 투명한 기준을 제시해 실마리를 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완전국민경선제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경선 후유증 등 우려도 만만찮다. 경선에선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정치 신인의 진입을 원천봉쇄하는 방안이 될 수도 있다. 당 공천개혁특위가 개혁안으로 제시했지만 당론으로 채택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하다. ‘나가수’(나는 가수다)식 공개 오디션 방식도 거론된다. 그러나 이 역시도 이력이나 외모, 언변 등 정치 외적인 요인에 치우칠 가능성이 높고, 심사 패널 구성 문제를 놓고도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

일각에서는 최고위에 ‘비토권제도’를 도입해 공천 작업을 최고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1-12-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